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용과예술] 20세기의현대무용모색과21세기무용의표현모색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0세기와 21세기의 무용 비교문입니다.

목차

서론) Ⅰ. 20세기의 무용
Ⅰ-1. 현대무용의 특징
Ⅰ-2. 미국&독일&한국의 현대무용특징

본론) Ⅱ.현대무용의 인물론
루인 세인트 데니스
테드 숀
마리 뷔그만
이사도라 던컨
최승희
도리스 험프리
마사그라함
모리스 베자르
호세리몽
질리길리안
Carolyn Carlson
부토

결론) Ⅲ.21세기 무용표현 모색

본문내용

20세기의 무용은 현대무용의 왕국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20세기 초 덩컨(Duncan, I.) 을 필두로 해서 전 시대의 무용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새로운 장르로서 현대 무용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기술적인 숙련도와 시각적인 볼거리만을 강조하는 폐단으로 말미암아 춤은 소모적이며 절실하지 않은 오락이나 장식적인 기능을 하는 차원에 머물렀었는데, 그런 차원에서 벗어나서 그동안 억눌려 있던 인간 정서를 표출시키고 영혼, 즉 본질적인 정서에 반응하는 것임을 인식하게 하였다. 이러한 작업이 덩컨, 세인트 데니스, 테드숀, 비그만 그리고 여타의 무용가들에게 의해 이루어지면서, 발레의 절대적인 군림의 시대는 끝나고 새로운 형식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1927년 무렵, 현대 무용(Modern dance)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는데, 이는 춤이 당대의 당면 문제와 마음가짐을 반영해야 한다는 뜻에서 동시대적(contemporary)이라는 의미와 20세기의 관점이라는 뜻에서 명명한 것이지 현대 생활을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은 것은 아니다.
현대무용은 그 자체가 바로 한 정신이자 철학이고 사상이며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현대무용 선구자들의 영감이 흘러 나왔고, 이들의 개인적인 이념을 바탕으로 예술적인 형태와 구성이라는 하나의 체계를 갖추며 현대무용은 서서히 발전되어 왔다. 현대무용은 마음의 상태인 동시에 동작이 스타일을 갖춘 것이라면, 발레는 그 동작 형태에 있어서 건축학적인 형태가 공간 속에서 리듬을 만들어 내고, 또한 발레는 엄격한 기하학적인 체계 속에 인간의 신체해부학을 적응시키며 무용이 유발하는 시적 감흥을 첨부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발레는 관현악, 배경, 무대장치와 이야기를 갖춘 점에 있어서 대규모 오페라와 비교될 수는 있으나, 발레 무용수는 안무가와 발레음악 작곡자의 권한에 속해 있고 절도 있는 발레 테크닉과 정해진 발레 미학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무용 감상법 남정호지음 대원사
현대무용 인물론 정의숙, 반주은 지음 성균관대학교 댄스핸드북 앨런 로버트슨, 도널드휴트라 공저삼신각
미국현대무용가들 올가메이나드 지음 솔
발레와 현대무용 수잔 오지음 시공사
무용잡지 ‘몸’5,8월호 무용예술사 창무예술원 무용예술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