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토지 및 주택정책]중국의 토지정책과 부동산 관리 제도(A+레포트)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토지관리제도
1. 의의
2. 토지소유권과 사용권
3. 토지이용총체계획
4. 농경지보호
5. 건설용지

Ⅲ. 부동산 관리제도
1. 도시 부동산 관리
2. 도시부동산 개발,이용
3. 도시부동산 거래 및 가격관리

Ⅳ. 마치는 글

본문내용

중국의 토지제도는 정치․경제 등을 망라한 제도적 기반의 중요한 구성부분이고, 무구한 역사적 변천과정을 거쳐 그 모습이 형성된 역사적 산물의 하나이다. 중국은 약 5천년의 문명사를 지닌 농업국가이다. 오랜 세월동안 많은 변화와 변혁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생산력의 발전, 농업잉여제품의 증가 및 기타 경제사회원인에 따라 중국 도시도 발전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은 중국도시와 농촌의 토지소유제를 크게 변화시켰다.
오늘날 중국의 토지시장은 토지사용권만이 거래 객체가 될 수 있는 토지 공유제를 시행하고 있다. 행정배분 방식이 아닌 양도방식으로 취득한 토지사용권만 시장에서 유통할 수 있다. 토지사용권 거래는 토지 재산권의 일부를 일정기간동안 양도하는 것이므로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토지소유권자인 국가에 해당권리가 다시 귀속된다. 따라서 행정배분방식으로 취득한 토지 사용권은 시장거래의 객체가 될 수 없다.
이와 같이 사회주의 경제체제에서 급격한 변화와 변혁을 경험하면서 오늘날 중국은 그들만이 지니는 독특한 토지․부동산 관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먼저 국토전역의 토지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토지관리법이 있다. 이는 토지기본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법의 체계는 계획경제체제의 특징을 다양하게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체제는 급격한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제 중국에 있어서의 토지는 생산요소로서 토지 시장에서 기능하고, 그 희소성 및 수급원리에 의해 지대와 지가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의 토지 법규가 급변하는 시장질서를 수용하는 법규․규범으로서 자리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특히 그 쇄신과 변화가 그 어느 곳보다 강하게 일고 있는 도시 지역의 부동산시장을 규범화하기 위한 도시부동산관리법이 1994년 제정되어 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토지관리법〕 및 〔도시부동산관리법〕으로 대표되는 중국의 토지․부동산 관리제도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