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역사] 고구려의성립과정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머리말
2. 성립과정에 관한 기존 견해 검토
1) 부족국가론
2) 성읍국가론
3) Chiefdom 론
3. 나부체제의 성격과 성립과정
1) 나부의 성격
2) 나부통치체제의 성립과정
(1) 나집단의 성장
(2) 나국 연맹체와 나부의 편제
4. 맺음말

본문내용

3. 나부체제의 성격과 성립과정
이상으로 고대국가 형성문제의 크게 연구되었던 견해들은 초기 국가형성의 구체적 과정과 그 역사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지만 초기 국가권력의 성격과 통치력의 관철방식은 거의 논의 되지 않고 있다. 그중 주목할 것이 부체제 혹은 나부체제로 설정되는 견해이다. 이는 ‘부’나 ‘나부’ 노태돈, <부체제의 성립과 그 구조>,《고구려사 연구》, 1999, pp.98~100.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초기 부분에 나타나는 부에 관한 기술을 보면, ‘나’와 ‘나부’가 혼용되고 있다. 당대에는 부라는 용어보다 나라고 하였는데 후에 한자식 용어인 부를 소급하여 붙인 것이다. 나란 어떤 천변이나 계곡의 집단을 뜻하는데, 이는 고구려 발흥지인 압록강 중류 산간지대의 하천 상하류에 형성된 집단 단위를 나타낸다. 이것은 국가 형성 과정에서 소국과 같은 것으로 상호통합과정을 거쳐 고구려 국가의 주요구성단위인 5부로 전환되었다.
를 단위정치조직체로 설정하고 이를 통하여 고대국가 성립기 국가 권력을 파악하고 있다. 나를 통한 고구려 성립과정에 대한 검토는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 초기 기록에 자주 보이는 ‘나’ 라는 용어를 통하여 고구려 초기 사회의 전개과정에서 성장하고 변화해 나간 가장 중심적인 단위정치조직체들의 기초적인 사회경제적 기반을 반영하는 용어로서, 그것의 선장, 통합 편제 등에 의하여 ‘나국’, ‘나부’가 성립되는 과정과 단계별 성격을 잘 드러내준다. 그러므로 ‘나’ 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고구려 초기 사를 몇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 아울러 그것을 통하여 고구려 초기국가의 통치방식을 나부통치체제로 파악하여 초기 국가권력의 성격과 체제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정배, <한국고대국가 기원론>, 《백산학보》14, 1973.
노태돈, <고구려의 성립과 변천>, 《한국고대사론》, 한길사, 1988.
주보돈, <한국 고대국가 형성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한국 고대국가의 형성》, 한국고대사연구회, 1990.
김기흥, <고구려의 국가형성>, 《한국 고대국가의 형성》, 한국고대사연구회, 1990.
여호규, <고구려 초기 ‘나부’ 통치체제의 성립과 운영>, 《한국사론》27, 서울대 국사학과, 1992.
김철준, <부족국가와 부족연맹>, 《한국고대사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김철준, <고구려 백제 양 고대국가의 성립과 발전>,《한국 고대사 연구》, 서울대학교 츨판부, 1993.
이기백, <고구려 국가형성 문제>,《한국 고대 정치 사회사 연구》, 일조각, 199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5, 탐구당, 1996.
노태돈, 《고구려사 연구》, 사계절, 1999.

《三國史記》卷第15, 高句麗本紀.
《三國志》卷30, 魏書30, 烏丸鮮卑東夷傳第30, 高句麗.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