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 개화기의 문학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매천 황현(1855-1910)
<문변>
<절명시>
* <매천야록>
* 개화기 서사문학
1. 경험적(역사적) 서사체:
2. 허구적 서사체로서의 신소설
3. 희화우의적 서사체
* 최남선
<조선상식문답>
<조선상식문답속편>

본문내용

* 개화기 서사문학
- 경험적(역사적) 서사체 ․허구적 서사체․ 희화우의적 서사체.
1. 경험적(역사적) 서사체:
1) 실재적 사실이나 진실 서술에 직결된 형태로 이른 바 역사전기류의 문학류를 말한다.
2) 역사전기류의 작품들은 1905년경부터 1910년 사이에 전개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번역 창작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 시기의 우리민족은 대외적으로는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에 대응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견지하는 한편, 대내적으로는 봉건적인 사회체제를 지양하여 근대 국가를 형성해야한다는 이중의 과제를 안고 있었다. 애국계몽운동은 선각적 개화 사상가들이 이러한 시대적인 과제에 부응하여 다방면으로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는 운동이었다. 전기류는 비록 ‘소설’은 아니라 해도 서사문학의 일환으로 널리 인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시기의 신소설에 비해 뚜렷한 역사의식과 저항의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었다. 여기에 속하는 작가들은 주로 당대를 위기로 파악하고 침략적인 외세에 저항하는 일종의 저항문학의 형태였기 때문에 정치소설적인 이념성을 지녔고 국권을 빼앗긴 이후에는 총독부에 의해 이들 작품들이 불법적인 금서로 압수되고 소각되었다.
3) 비록 번역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 서문이나 말미의 논평에서 그러한 번역이나 저작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노출하고 있다.
4) 영웅과 저항이 긍정적으로 찬양되며 남녀간의 사랑의 테마는 없다.
5) 안정된 기존 형태에의 고수-정치적 사회적 변동에 의한 신기성 및 상업주의에 능동적으로 순응해나가려는 문학작품은 내용이나 기법의 변화를 추구한다. 그러나 자신과 민족이 처한 상황을 위기로 받아들인 전기작가들은 신소설과 같은 새로움의 수용보다는 전통적인 안정형태를 지킨다.
① 한문체나 관습적인 표현의 수용
② 전대의 열전이나 영웅소설의 구성
③ 서사적 과거시제의 고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