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유산답사기] 민족의 기상이 흐르고 있는 역사 유적 : 성 (城)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순수 직접 쓴 글입니다.

목차

ㆍ 주제선정이유
1. 수원 화성
2. 남한 산성
3. 행주 산성
4. 강화 산성
첨부 : 각 유적지 안내 지도 및 고속도로 지도

본문내용

당초 먼 거리를 이동할 계획을 세웠는데 몇 유적지를 제외시키고 수원, 광주, 고양, 강화도로 압축시켰다. 첫째날은 수원, 둘째날은 광주, 셋째날은 고양시와 강화도를 갈 계획이다. 각 지역에 관련된 자료는 무궁무진했으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처음 해보는 답사계획이라서 많이 부족할 것이고 또한 예상치 못한 일들이 빈번히 발생할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많은 답사기행문이나 계획들의 예시를 참고로 답사를 하는 데 있어서 방해가 될 요소를 줄이려 노력했다. 비용은 대략적으로 산출했으며 1인을 기준으로 계획했다. 일정표는 둘째 페이지에 첨부했으며 시간배분 또한 대략적인 것이다.
문화유적 답사를 하는데 있어서 초행길인 나에게 도움을 준 책들은 다음과 같다.

문화유적, 그것은 감동이 있는 역사의 현장이다. 언어와 문자보다 직관으로 보여주는 진실이 있다. 우리 국토에는 훌륭하고 뜻깊은 여러 유적지가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유적지 답사를 사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문화재교육의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사람들의 생활수준의 향상함에 따른 여유는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관심으로 돌릴 좋은 기회인 것이다. 나 또한 비판받아야 함에 마땅할 듯 하다. 공주에서 학교를 다녔지만 공주 박물관조차 가 본적이 없고 백제의 문화가 산재되어 있는 어느 유적지라도 가본 기억이 없다. 비단 나만 그럴까. 나와 같은 나이 또래의 학생이라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전공이 아닌 이상 별다른 경험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생각되는 문화유산의 답사라 생각하기 쉬울 것이지만 이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친근한 접근을 유도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애착심을 갖게 하고 역사적 배경을 자연스럽게 이해함으로써 우리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과 나아가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고취시킬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나의문화유산답사기1.2.3 유홍준 1994
문화의 산길 들길 정재훈 1996
부끄러운 문화 답사기 기록문학회 1997

참고 사이트
우리얼 문화유산 답사 사이트
(우리나라 각 지방마다 문화유산들의 목록이 세세하게 나열되어 있고 많은 정보와 동행인도 찾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