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사의 이해] 무속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무속이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종교적현상을 지칭합니다.
무속은 민간의 종교적 현상인 민간신앙 중에서도 가장 확고한 신앙체계를 이루고 있는데, 본 글은 이러한 무속의 성격, 종류, 변천사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는 파워포인트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1. 무속이란?
2. 무속의 기원
3. 무속의 성격
4. 무속의 종류
5. 한국의 무속신앙
6. 무당의 변천사
7. 무당의 종류
8. 결론

본문내용

1. 무속이란?
- 무속이란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종교적현상.
- 무속은 민간의 종교적 현상인 민간신앙 중에서도 가장 확고한 신앙체계를 이루고 있음.
- 현대적 차원에서 자연적 원시종교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종교로서의 여러 가지 요소를 구비하고있음.



4. 무속의 종류
* 무당형
무 자신이 특별한 강신체험을 겪은 후 성무의식인 내림굿을 통해 무가 되어 가무로서 굿을 주관하고 자신의 몸주신이 내려주는 영력에 의해 점을치며 예언한다.
* 단골형
혈통에 따라 대대로 사제권이 계승되어 인위적으로 무당이된 세습무로서 기예를 배우고 익혀 신을 향해 일방적인 가무로 굿을 주관한다.호남지역과 영남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강원도지역의 화랭이와 진도의 씻김굿을 주관하는 단골네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 심방형
제주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무당형과 단골형의 중간형으로 영력을 중시하고 신에 대한 인식이 확고하나 신이 직접 몸으로 강신하지 않고 굿을할때 영통이 없이 무점구들을 통해 신의 뜻을 물어 전달한다. 그러나 현재에는 강신무와의 혼합으로 점점 무당형이 되어가고 있다.
* 명두형
어린아이 죽은 혼신이 몸에 실려 점을 치는 강신무이다. 어린아이의 목소리나 휫바람소리등으로 혼을 부르며 영력이 뛰어나지만 굿을 주관하기 어렵고 귀신의 장난에 휩슬리기 쉬운 무의 형태이다.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분포를 보이며 명두, 태주, 동자, 선녀등으로 불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