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문사회] 혼전동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동거가 사회문제로 대두된 이유
1)기성세대가 인식하는 동거문화
2)신세대들의 동거에 대한 견해
2.동거와 연결된 문제 순결문제
3. 동거의 순기능
1)결혼의 예행연습
2)나자신이 결혼할 준비가 되어있는지에 대한 자기 성찰
3) 상대방을 배려하는 깊이가 데이트와는 다르
4. 그럼에도 기성세대가 동거를 반대하는이유
5. 신세대중에 동거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
1)동거가 결혼으로 이어지지 않을때의 문제
2)자신의 인생의 책임 회피수단이다.
6.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조의 주제는 혼전동거의 찬성과 반대를 가리는 것으로서 나는 주제에 찬성하는 의견을 냈다. 우선 현재 혼전동거라는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된 배경부터 알아보도록 하면. mbc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옥탑방 고양이’ 라는 드라마가 있었다. 드라마에서는 두 남여가 우여곡절 끝에 동거라는 신선한 문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 세대들에게는 놀라운 일이 아닐수 없었다. 먼저 남녀가 만나서 같이 살때는 언제나 있어야할 혼인이라는 계약이 있어야 한다라는 기존 세대들에게 드라마는 하나의 도전장과도 같은 일이었다. 더욱이 그 드라마를 보고 동거를 새로 시작한 나이어린 커플들도 늘어나는 바람에 이 논란은 기성세대와 신세대간에 좁힐수 없는 시선차이와 견해차이로 벌어지고 말았다. 문제는 두 세대간에 있는 우월의식이 견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먼저 기성세대들은 지금까지 받아온 교육과 한국의 정서상 남여가 같이 산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더욱이 순결을 강조하는 사화에서 한쌍의 커플이 같이 산다는 것은 문제가 안될 수가 없는것이다. 만일 신세대들이 그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혼전순결 문제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는것이다. 이런식으로 벌어진 골을 메우기는 쉽지 않다. 먼저 두세대간에 대립되고 있는 문제가 너무나 주관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만회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의 문제에 많은 연관문제들이 관여 하기 때문에 그문제를 풀어내기가 더 쉽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먼저 두 세대간에 다른 인식부터 보아야 할것이다.

1)기성세대가 인식하는 동거문화

기성세대라 함은 우선 현제 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을 말할 수 있다. 먼저 그들은 오래동안 사회 유지에 힘써온 사람들로써 그사회가 바라는 규율과 제약들을 체득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사회에서 금기시 되는 행동들은 그들의 마음에도 들지 않는 것이다. 한국은 예로부터 유고사회였다. 하나의 예로 ‘남녀칠세 부동석’이라는 입에달고 사시는 분들도 많은 이사회에서 동거는 문화적 충격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는것이다. 그들이 이해하는 동거는 한마디로 ‘젊은이들의 일탈’ 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