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상대] 브랜드 지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지펠에 대해서

Ⅱ. 본론
1. 지펠 사업부의 역사
2. 양문형 냉장고 시장의 환경분석
3. 지펠의 SWOT분석
4. 지펠의 4PS
5. 지펠에 대한 평가와 대안제시
6. 지펠의 마케팅 성공 요인

Ⅲ. 결론
1. 지펠의 향후전망 분석

본문내용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없으면 안 될 중요한 가전제품 중의 하나가 냉장고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내 냉장고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는 집은 거의 없으며 냉장고의 종류도 다양해져서 2대 이상을 가지고 있는 집들도 허다하다. 이런 시장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는 남들이 갖지 않는 나만의 고급스런 냉장고였을 것이다. 냉장고가 나의 부를 상징할 수도 있고 집안의 격조를 높여준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발맞추어서 나온 제품이 지펠 이다.
지펠(zipel)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탈피해서 주방의 디지털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태어난 신 개념 냉장고이다. 동시에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수입품들을 대체하기 위해서 나온 국내최고의 프리미엄 냉장고이다. 올해 들어 국내 냉장고 시장도 양문형 냉장고로 급속히 개편되고 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삼성이 지펠을 내놓았을 당시 월풀, GE 등의 외산이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듬해인 98년에는 LG전자에서 디오스가 출시되었고 3년이 지난 작년 2001년에는 외산의 점유율이 7%로 낮추어졌다. 현재 2002년에는 지펠과 디오스가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작년까지 일반 냉장고 판매량은 97년의 75% 수준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반면 양문형 냉장고 시장은 매년 2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작년 말에는 지펠(삼성)과 디오스(LG)의 불꽃 튀기는 한 판에 클라쎄(대우)까지 가세했으며, 월풀, GE 등의 기존 외국 업체들도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대응하고 있다.
보급 초기에는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양문형 냉장고라는 점으로, 그 다음에는 어느 것이 더 소음도가 낮아서 아기 양을 재울 수 있는가를 두고 경쟁했다. 이제 LCD창, 홈바, 디스펜서 등의 채용으로 사실상 냉장고 내부에서 이루어질 기능 개발은 어느 정도 한계에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