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부모학,부모준비및 역할교육] 자녀가 부모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실제 한 가정의 예를 들어 자녀가 부모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서술형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녀가 부모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설문조사와 같이 경제적 부담일 것이다. 갓 태어난 아이의 만만치 않은 분유 값부터 시작해서 쫌만 크면 유치원 보내야지, 학원들 보내야지 쑥쑥 클 때마다 새옷 사줘야지.... 정말 만만치 않은 돈 덩어리가 바로 자녀이다. 이러한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주된 수입원인 남편 말고도 부인도 소일거리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가정이 자녀를 하나 이상 둘 경우 주위에서 “돈도 없는 사람이 어떻게 감당하려고 자꾸 애를 낳냐” 라며 걱정하시는 것도 자녀에게 드는 비용이 결코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경제적 부담 말고도 자녀는 부모의 자아실현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자녀로 인해 부모가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자녀의 연령대가 낮을수록 자녀는 부모의 손길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나 자녀의 연령대가 낮다는 것은 부모역시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가 아직 확고히 자리매김 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아직은 많이 미숙한 단계에 있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시간적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자녀가 있는 경우 남편과 부인 둘 중 하나는 자녀로 인해 자신의 꿈을 포기하고 만다. 혹은 자녀를 타인의 손에 맡기고는 불편한 맘으로 일을 하게 된다.
부모의 자아실현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시간적인 것 말고도 다른 의미로 생각해 본다면 말 그대로 부모의 자아실현, 즉, 부모님 자신이 진정 하고 싶어하시는 일, 자신을 완성시키는 일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