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p.s: case입니다. 진단 #2개 있음.

목차

없음

본문내용

b. 객관적 자료
특별히 보여지는 행동은 없으나 혼자 앉아있을 때 매우 심각한 표정으로 골똘히 생각하고 있는 모습 보임.
* 감정(정서장애)
a. 주관적 자료
“아침과 저녁은 마음이 좀 평온한데 점심은 나도 모르게 자꾸 안절부절못하게 되요.”
“오늘은 기분이 어때요?”■ “그냥 뭐 매일 똑같죠. 아침과 저녁은 마음이 좀 평온한데 점심은 자꾸 안절부절못하는 증상.”
“한 곳에 집중이 잘 안되요.”
“제가 잠을 많이 자는 이유가 약 때문에 졸려서예요.”
b. 객관적 자료
대화 시 손 혹은 발을 가만히 놔두지 못하고 흔들거림.
잘 웃다가도 한번 진지해지면 매우 심각한 얼굴로 목소리가 높아지며 했던 말을 반복한다.
* 의욕
a. 주관적 자료: “퇴원하면 먼저 방송대부터 들어갈 것예요. 지금도 원서접수하는 날짜와 방법을 알아보고 있어요.”
“퇴원하면 변호사를 선임해서 아버지가 제게 남기고 가신 땅과 저를 속이고 그들이 빼앗은 제 돈도 모두 찾을꺼예요.”
* 불안(정도)
a. 주관적 자료: “누나와 매형이 이번에 나를 어떻게 할까 걱정되요.”
b. 객관적 자료: 가족얘기가 나올때마다 누나와 매형에 대해 불안증세를 보였다.
* 대인관계: 초■중학생 친구들이 있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연락이 두절되고 현재 만나는 친구도 없음. 입원동안 보여진 대인관계는 심각하고 진지한 이야기(집안문제)를 많이 하여 주변사람들이 피곤해하였음. pt가 다른 방에 들어왔을 때 그 방의 방장이 시끄럽다고 나가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이경순 외 6명 공저, 2000년(개정판), 정신건강간호학 上&下,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