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의학] S-ICH(자발성 뇌내출혈), AVM(뇌동정맥 기형) 케이스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I. 서론
1. 대상자 소개
2. 간호력
II. 본론
3. 병태생리
1)자발성 뇌내출혈(S-ICH)
2)뇌동정맥 기형(AVM)
4. 투여약물
5. 간호과정
III. 결론

본문내용

S-ICH(Spontaneous Intracerebral Hemorrhage. 자발성 뇌내출혈, 고혈압성 뇌내출혈)
1) 정의
-고혈압성 뇌출혈은 문자 그대로, 자발성 뇌내출혈중 알려진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고, 고혈압이 그 원인일 때를 일컬으며, 대개, 임신중독증 등의 급성 고혈압이나 만성 고혈압의 병력이 있으면서 뇌실질내 출혈의 특징적인 위치가 확인될 때를 말한다.
-65세이상의 노인의 약 66%가 고혈압이 있기 때문에 과연 고혈압이 뇌출혈의 원인인가 하는 의문도 제기되지만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을 만족시킬 때 대개 고혈압성 뇌출혈이라 한다.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연령분포는 20대에서 80대까지이나 대부분은 40세에서 70세사이에 발생한다.
-성별의 차이는 거의 없으나 남자에 약간 호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보통 혈압이 200/100mmHg의 범위에서 잘 발생되지만 수축기압이 160mmHg이하에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호발부위
 피각부 출혈(putaminal hemorrhage)
 시상부 출혈(thalamic hemorrhage)
 피질하 출혈(subcortical hemorrhage)
 교출혈(pontine hemorrhage)
 소뇌출혈(cerebellar hemorrhage)

2) 증상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증상은 출혈부위, 출혈량, 출혈의 파급양상에 따라 임상증상을 달리 한다.
 피각부 출혈
-진행성인 반신 부전마비나 반신마비가 감각소실과 함께 발생하며, 시야결손이 현저할 수도 있고 우성반구의 출혈이면 언어장애가 생긴다. 비우성반구가 침범되면 반대측 상하지의 조절 및 인지를 하지 못하게 되기 쉬우며, 안구는 보통 병소쪽을 향하여 편위된다.
신경학적 결손증세는 수분내지 수일에 걸쳐 진행되기도 하며, 피각내 출혈이 소량이더라도 출혈이 뇌실내로 퍼지면 뇌척수액압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 대량의 혈종에서는 혼수, 산동, 대광반사소실, 제뇌경직 등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