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화교촌, 차이나타운, 견학, 국제경영] 인천화교촌 견학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004년도 2학기에 인천화교촌을 직접견학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화교분들과의 인터뷰도 수록되어있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길바랍니다..

목차

1. 차이나타운의 역사
2. 한국 화교의 역사
3. 화교현황
① 화교인구
② 화교단체의 현황
③ 화교교육현황
④ 화교경제사업현황
4. 현지화교와의 인터뷰 내용①, ②
5. 차이나타운의 문화 유적지
6. 세계 각국의 차이나타운
1) 방콕
2) 샌프란시스코
3) 멜버른
4) 시카고
5) 뉴욕
6) 벤쿠버
7. 화교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차이나타운의 역사

( 찾아가기 : 대전 고속터미널 -> 인천 터미널 -> 인천역 -> 맞은편 )

- 인천 차이나타운은 1884년 4월 청국의 치외법권 지역으로 체결이 된 후로 화교들이 몰려와 생성 되었습니다. 북성동, 선린동 일대의 5천 평에 청국의 영사와 학교가 설치되고, 중국의 산동반도와 정기적으로 배가 운영되면서 화교의 숫자는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화교들은 중국에서 가지고 온 식료잡화, 소금, 곡물을 팔고 우리나라의 사금 등을 중국으로 보내어 상권을 장악하고 세력을 넓혀 나갔습니다. 1937년 중일 전쟁이 일어나면서 청관의 상권이 마비되면서 화교들은 대만, 미국, 동남아시아로 떠나고, 일부는 요리집과 잡화상들을 운영하거나, 일부는 부두근로자로 전락하기도 했습니다. 1948년 한국정부가 수립되면서 각종 제도적 제한, 차별대우로 화교사회는 더욱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화교1세들은 고유 풍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살았습니다. 중국의 큰 명절인 설날과 원소월(보름달)사이의 15일 동안 마을은 온통 축제분위기였으며, 집집마다 복을 기원하는 글을 빨간 종이에 써서 붙이고 색등을 걸어놓았습니다. 해가 저물면 긴 장대 끝에 폭죽을 수백개씩 달아 놓고 불꽃놀이를 즐겨 많은 구경꾼들이 몰려들었지만, 지금은 그런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현재 화교2ㆍ3세들이 1백 70여 가구 500여명이 살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직접 견학및 인터뷰
인천 차이나타운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