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 전지 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1.08 |등록일 2005.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실험 목표
-이론
1. 준비물
2. 실험상의 유의점
3. 실험 과정
4. 실험 결과의 처리

본문내용

금속에 따른 상대적인 반응성을 알 수 있다.
금속의 종류에 따른 화학전지의 기전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농도에 따른 전지의 기전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이론
화학 전지란 산화 ․ 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1) 전지의 원리 : 반응성이 다른 두 금속을 전해질에 담그고, 두 금속을 도선으로 연결하면 도선에 전류가 흐른다. 이것은 반응성이 큰 금속이 산화되어 양이온으로 용액 속에 녹아 들어가고, 이 때 생성된 전자(e-)가 도선을 따라 반응성이 작은 금속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전류는 전자가 흘러가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
① 전지는 전해질과 이온화 경향이 다른 두 금속으로 구성된다.
②전지를 형성할 때 이온화 경향이 큰 금속은 -극이 되고, 이온화 경향이 작은 금속은 +극이 된다.)
③ 전지의 -극에서는 산화 반응이, +극에서는 환원 반응이 일어난다.
④ 전지를 이루는 두 전극의 이온화 경향의 차이가 클수록 전류는 세게 흐른다.
⑤전지에서 전자는 -극에서 +극 쪽으로 이동하고, 전류는 전자가 흘러가는 방향으로 흐른다.
(2) 볼타 전지 : 1796년 볼타가 만든 최초의 전지이다. 아연판과 구리판을 묽은 황산에 담근 후 도선으로 두 금속판을 연결하여 만든 전지이다.
① Zn판은 전자를 잃고 Zn2+으로 되어 용액 속에 녹아 들어가므로 질량이 감소하고, Cu판에서는 수소가 발생하므로 질량 변화가 없다.
② 분극 현상 : 볼타 전지의 기전력은 처음에는 1.1V이나 잠시 후 0.4V로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 현상을 분극 현상이라 한다. 분극 현상은 +극에서 발생한 수소 기체가 Cu판에 붙어서 용액과 Cu판 사이에 간격이 생기게 하여 H+의 환원 반응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