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녀 합반과 분반의 장단점 비교] 남녀 합반과 분반의 장단점 비교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남녀 합반과 분반의 장단점 비교에대한 설문조사형식의 논문형태입니다.

목차

1. 주제
2. 시범목적
3. 시범내용
4. 시범 운영의 방법
5. 시범 운영의 결과 및 분석
6. 결 론

본문내용

2. 시범목적
중■고등학교 시기는 발달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로서 이성문제뿐만 아니라 일탈행위, 부적응행동, 우발적 범죄행위 등의 문제행동이 표면화될 수 있는 시기이고 하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남녀 혼성반 편성을 통하여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올바른 상호 이해와 협조는 사회성의 함양과 민주적 시민의식의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도한 현대사회는 직업의 전문화, 다양화에 따라 각 활동영역에서 남녀 고유의 영역 구분이 사실상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라서 남녀 공동 활동의 균등한 기회제공이 필요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남녀 혼성반 편성은 이러한 성차(性差) 극복 대안의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사항에 부응하여 정서 순화를 도모하고, 청년기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문제 행동의 예방과 민주적 시민의식 개혁, 남녀 혼성반 운영의 확대 시행을 위한 참고자료의 개발 및 남녀 혼성반 편성의 모텔을 제공함에 있어서 본 시범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교사의 경우, 역시 부정적인 대답이 60%, 긍정적인 17%로 나타나 남녀 혼성반 시행이 수업시간의 집중력의 증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답하였으며, 학부모의 경우 C형 학급은 남학생 학부모의 경우 긍정적인 답변이 39%(남), 부정적인 답변이 19%(남)인 반면 여학생의 경우는 긍정적인 답변 14%, 부정적인 답변이 33%로 나타나 남학생 학부모보다는 여학생 학부모가 집중력 증진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답하고 있다. 또한 A형 학급의 경우는 21%(남), 15%(여)가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에 비해 각각 32%(남), 44%(여)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경우도 남학생은 28%, 여학생은 14%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한 반면 남학생 36%, 여학생 52%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