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 정신지체 (보명학교)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장특수교육의 이해 수업의 레포트
서론과 결론은 보명학교를 다녀온 소감이며
본론은 한편의 정신지체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본 론
Ⅰ. 정신지체(Mental Disorder)란?
1.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아의 출현율
3. 정신지체의 진단기준
4. 정신지체의 분류
5. 정신지체의 원인과 부수적 특징
6. 정신지체아의 교육
(1) 교육기관
7. 경과

Ⅱ. 대구 보명학교
1. 학교연혁
2. 교과활동
3. 치료교육활동
4. 특별활동

결론

본문내용

서 론

2004년 10월 14일 대구 보명학교를 다녀왔다.
보명학교는 1967년 4월 29일 국내 최초로 개교한 사립 정신지체 특수학교이다. 정신지체는 유전적 원인에 의해,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야기된 정신발달 저지 또는 지체 상태이다. 정신발달저지라고도 하며, 흔히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쓰이고 있다. 과거에는 정신지체의 분류를 IQ(지능지수)의 점수에 따라 백치·치우(痴愚)·경우(輕愚)·노둔(魯鈍) 등으로 불렀으나 지금은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 즉 IQ가 50∼70을 경증이라고 하고, 35∼49를 중등도, 20∼34를 심도(深度)정신지체인 이라고 분류한다. 전체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한 자가 약 80%이고, 중등도가 12%, 심한 경우가 7%, 극심한 경우가 1% 정도이며, 외국에서는 전체 정신지체인 중 약 4%가 특수시설에 수용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1972년 6∼18세의 사람 중에서 IQ 60 이하의 발생빈도가 0.55%라는 보고가 있다. 전 세계의 통계를 감안해 보면 일반인구 중 정신지체인은 적게 잡아서 약 1%라고 말한다.

지적 발달이 지체되면 학습이나 행동에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뇌 손상의 정도는 아주 가벼운 경우와 매우 심각한 경우가 있어서 나타나는 증상도 무척 다양하다. 이에 우리는 특수교육학도로서 정신지체에 관해 제대로 알아보고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보명학교 참관 수업 후,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정신지체가 생기게 되는 원인, 정신지체의 특성, 그리고 정신지체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정신지체장애의 여러 가지 특성들에 대해 특수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조사해보고, 보명학교 참관 시 느꼈던 점들을 조사한 자료와 함께 연계하여 정신지체장애아 교육에 관해 최대한 많은 것을 나타내고자 한다. 또, 특수교사를 지망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정신지체장애아에 대한 여러 가지 교육적 방법, 특징과 접근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정신지체장애아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 등을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Samuel A Kirk James J. gallagher(1996),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정권, 한현민(역), 특수교육

박태희,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 잘할수 있어요!」, 혜성출판

안병즙․정재권(1999) 「장애인의 이해」, 형설출판사

구본권․조인수 외 8명 공저,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승국․이춘섭․민은식(1980), 「특수아동교육」, 백록출판사

http://www.bomyung.sc.kr - 보명학교 교육과정 계획

신종호 외 4명 옮김, 「정신지체」, 시그마프레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