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만성 신부전증] CRF case study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문헌고찰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Ⅲ.연구기간 및 방법
Ⅳ.간호과정
* 간호사정
Ⅴ.간호진단

본문내용

만성신부전이란 사구체 여과율(GFR)이 영구적으로 감소된 모든 경우를 말하며 신기능 저하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된 것이다. GFR의 감소로 인하여 BUN 및 크레아티닌 등의 질소화합물의 만성적 증가(Azotemia)가 있으며 신장의 정상적 내분비 기능 및 대사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이상도 나타난다.

2. 원인 및 유발요인
만성신부전의 원인은 다양하여 모든 종류의 신장질환이 만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나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 만성 사구체 신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만성 신부전의 임상 양상은 다음의 2가지 특성이 있다.
㉠ 신장기능의 비가역적 손상에 의한 증상
㉡ 손상된 신장기능에 대한 신체의 적응기전에 의한 증상

3. 병태생리
신 실질조직의 파괴로 신원의 수가 감소되면 사구체 여과량이 감소되는데 이때 남아있는 건강한 신원은 증가된 대사요구에 적응하여 대상기전을 시작한다. 이 대상기전으로 인해 용질이 과다하게 여과되므로, 신원의 약 3/4이 파괴될 때까지도 신기능은 정상으로 유지된다. 요를 적절히 농축 시킬 능력을 잃은 신원이 용질을 계속 배출시키기 위한 시도로서, 다량의 희석된 요가 배출되고 대상자는 체액이 부족하게 된다. 세뇨관에서는 전해질의 재 흡수 능력이 점차로 상실되면 요에 다량의 염분이 섞여서 배설되며, 더욱 심한 다뇨증이 나타난다. 신장손상이 악화되고, 기능하는 네프론의 수가 적어지면 전체 사구체 여과율은 더욱 감소되며, 신체는 물과 염분, 신장을 통해서 배설시켜야 할 기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게 되어 BUN과 creatinine 수준이 상승되고, 혈중질소의 정도에 따라 요독증의 증상ㆍ증후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현문사)p2506-2513/p2563-2589
진단적 검사와 간호(현문사)p600-64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