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연구] 북한 교육,문화,정치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한에 관해서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
♠ 남북한 교육비교
♠ 남북한 체제 비교
♠ 남북한 통일방안 비교
♠ 남북한 문화 정책 비교
♠ 독일의 정치교육의 시사점
♠ 남북 정치교육의 의의

본문내용

냉전질서가 해체되고 세계화 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우리는 민족 정체성의 형성을 이제 역사적 선택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것은 새로운 세계질서를 형성하는 이행기에 있어 주변강대국의 영향력보다 우리의 선택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어졌음을 의미한다. 통일이란 한반도의 서로 다른 두 체제가 존재한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것을 전제로 두 체제를 다시 연결시키고 통합하는 하나의 민족공동체 형성을 의미한다. 반세기가 넘는 분단경험을 고려하여 우리는 서로 다른 성격의 두 체제가 점진적 방법을 통해 상호신뢰를 조성할 수 있는 과도기를 거쳐 기능적으로 통합되면서 궁극적으로 통일을 실현하려는 접근방법을 선택하기에 이르렀다.
남북한이 체제와 이념이 다르다보니 현실적으로 같은 점보다는 다른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남북한의 교육은 『지덕체(智德體)를 고루 갖춘 전인적인 인간형성』을 공통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또, 둘다 기초적인 생활규범, 도덕적인 품성을 학교교육의 목표로서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목적으로서 전통적인 도덕규범을 강조하고 있는데, 즉 남한에서는 예절과 신의, 효도와 공경 등의 덕목을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규범으로서 중시하고 있으며, 북한에서도 전통적인 도덕 규범에 대하여 우리 민족의 고유한 생활 풍습으로서 유지하고 계승해야 하는 덕목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의 전인교육은 궁극적으로 북한 어린이들을 "공산주의 체제"에 맞는 인간으로 키워내는 데 목적이 있기에 사상교육이 중요시되는 반면에 남한은 민주주의·다원주의 사회에 잘 어울려 살 수 있는 인간이 되도록 교육하는 것이기 때문에 북한의 전인교육과는 방향성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북한이해, 통일교육원, 통일지침서 ,통일문제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