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시공] 건축에서 사용되는 철의 성질과 용도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도움되는 자료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철의 중요성

본론
1. 철강
2. 철 제조 공정
3. 철의 분류와 특징
4. 건축에서의 용도
5. 부식과 방지
6. 공사현장에서 철을 산소절단하면 안되는 이유
7. 철강의 미래의 모습

결론

본문내용

철은 아직까지는 모든 금속중에서 가장 값이 싸고, Al 다음으로 많이 존재하는 원소이다.
순철 자체로서는 비교적 그 응용범위가 제한되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철은 탄소강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탄소강은 소성가공과 열처리로써 강도, 인성 및 연성 등의 제성질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고, 가격이 매우 싸기 때문에 실용재료로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탄소강처럼 염가로서 여러 가지 우수한 성질을 조합시켜줄 수 있는 공업재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와같이 철을 기본으로 한 철강재료의 용도가 현재에도 광범위하므로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도 아직까지는 “철기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고, 가까운 장래까지도 계속될 전망이다.
철강재료의 분류와 특징, 건축에서 쓰이는 용도와 부식과 방지, 공사현장에서 철을 산소 절단하면 안되는 이유등을 알아보겠다.

-철강(steel)은 철 이외에 소량의 탄소(C), 망간(Mn), 규소(Si) 및 불순물로 인(P), 유황(S), 산소(O), 수소(H), 질소(N) 등을 함유하고 있다. 화학적으로 순수한 철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순철이라 해도 0.001%정도의 탄소(C)를 함유하게 되며, 이것은 너무 연질 이어서 일반적인 사용목적에 적합하지 못하다. 탄소는 철강류의 강도 및 기타 성질을 좌우 하는 주요 성분이므로 용도에따라 인공적으로 적절하게 함유시킨다. 탄소의 양이 많을 수록 경질이고 취성이 크며, 가단성은 적고 주조성이 좋아지며 켄칭효과(열의 온도를 극도 로 높이고 낮추는 작업)가 커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