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사회사업 및 의학]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우울장애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원인
2. 진단기법
3.치료

양극성장애
1. 원인
2. 진단기법
3.치료

우울장애
1. 원인
2. 진단기법
3.치료

강박장애
1. 원인
2. 진단기법
3.치료

범불안장애-
1. 원인
2. 진단기법
3.치료

본문내용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신체적인 손상 및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후 나타나는 정신적인 장애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병.

1. 원인
1) 스트레스인자-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정도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일정한 관련성이 있다. 외상의 사건 자체 이외에도 인지적인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한공포, 무력감, 심한 수치감, 죄책감 또한 위험인자이다.
최근의 연구들은 스트레스의 강도보다 당한 사람의 주관적인 반응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소아인 경우는 사회적으로 문제행동이 있는 경우에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
2)정신역동학적 요인
(1)인지적 모델
환아 들은 효과적으로 사건을 처리하고 그 영향을 적절하게 다루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고통스러운 경험은 생생한 기억으로 남고 반복적으로 의식화되고, 환아 들은 그 론 것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피하려고 한다.
주위환경의 유해함을 조절하거나 예측 할 수 없다고 느끼고 사건에 대한 부인과 강박적인 반추가 교대로 나타난다.
(2)행동모델
한 개인의 생명의 위협을 받을 정도로의 외상을 경험을 하게 될 때에 그 당시에 존재하였던 다양한 자극들이 공포심, 극도의 불안감 등과 같은 감정들과 함께 조건화 된다.이렇게 조건화된 자극들은 공포나 불안을 야기할 때에 또 다른 주변의 자극들을 조건화 시킨다.사건당시의 강한 공포와 이러한 공포와는 상관없는 자극이 짝이 지어지면서 생기는 고전적 조건화
(3)정신역동모델
심한 외상일 경우에는 두 가지의 비가역적인 자아의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하나는 자아의 탈진과 과도한 죄책감, 그리고 수치감으로 생긴 자아ㅘ 초자아의 경계의 변화이며 다른 하나는 자극 간격을 수동적인 것이 라기 보다는 외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능동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