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운동과 건강] 심근경색증(心筋硬塞症)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심근경색이라는 것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날라다 주는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혈류가 중단됨으로써 그 부분의 심장의 벽, 즉 심근이 썩는 병을 말하는데, 본 글은 이러한 고혈압의 원인과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본 글의 가장 큰 장점은 설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그림과 표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목차

1. 심근경색이란?

2. 심근경색의 원인
①동맥경화
②발병하기 쉬운 동기
③발병의 징조

3. 심근경색의 예방
①심근경색증 환자의 생활수칙
②심혈관계질환 예방운동

본문내용

1.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이라는 것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날라다 주는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혈류가 중단됨으로써 그 부분의 심장의 벽, 즉 심근이 썩는 병이다.급격히 심장의 일부가 썩는 것을 급성심근경색이라 하며, 30%이상의 환자가 사망하는 대단히 중증인 질병이다.일단 썩은 부분은 원상채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이것이 흉터로 남아 있게 되어 진구성 심근경색이라고 불리는 상태가 된다. 원인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관상동맹의 경화로 인한 협착이나 폐색으로, 심근경색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다.
2. 심근경색의 원인
①동맥경화
-동맥경화의 진행 방지
관상동맥의 진행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중년 이상은 체중 조절(특히 체중의 급격한 증가를 피한다)이 제일 중요하며,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高 指血症), 통풍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이러한 병을 철저하게 치료받음으로써 긴장과 과로, 흡연, 그리고 동물성 지방의 대략 섭취를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특히 비만인 사람, 중년 이후의 남성, 폐경기 후 또는 난소절출술을 받은 여성 등은 심근경색이 발병되기 쉬운 폭음, 폭식, 흡연, 과로, 긴장 등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발병의 징조
수분 이상 계속 가슴이 아프다던지, 또는 압박감을 처음 당했을 때는 꼭 의사의 진찰과 심전도 촬영을 받아야 하며, 협심증이라 진단받으면 그 지시에 따라 적당히 안정을 취하고, 만익 발작이 자주 일어날 때를 대비하여 복약을 지시받아 두어야 한다.

참고 자료

․ 건강한 사람이 해야 하는 운동, 병이 있는 사람이 해야 하는 운동
: 김명화 저, 다락원, 2000년
․ 당신도 죽은 사람 살릴 수 있다 ; 심장병과 돌연사의 예방과 치료
: 최병일 저, 한줄기, 1998년
․ 머리는 빌려도 건강은 빌릴 수 없다
: 허정 저, 금성출판사, 1995년
․ 성인병과 운동
: 김철군 저, 형성사, 1992년
․ 심장병 백과
: 서정삼 저, 최신가정의학백과, 1999년
․ 심장병을 예방하자 ; "어째서 저 사람이?"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하여
: 이와네 히사오 저, 전파과학사, 1995년
․ 심장병 잘 다룰 수 있는 예방법
: 히노하라 시게아키 저, 태웅출판사, 1989년
․ 심장병 클리닉
: 태웅건강연구회, 2002년
․ 심장질환 100문 100답 ; 심장건강은 장수의 기본
: 정 ․ 에드워드 저, 삼광출판사,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