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의학] 일상생활의 움직임에 있어서 근육의 역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상생활의 어떠한 동작이나, 운동의 어떤 동작시에 골근육계의 움직임에 대하여 설명한 글입니다.
골프의 여러 동작 시에 필요한 골근육계의 움직임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일상생활의 움직임에 있어서 근육의 역할
2.골프의 여러 동작 시에 골근육계의 움직임 설명
(1) 골프의 동작에 필요한 부위별 근력 강화 방법
(1-1) 어깨와 팔, 손목의 근력 강화
(2-2) 하체 강화

본문내용

◎ 일상생활의 어떠한 동작이나 운동의 어떤 동작시에 골근육계의 움직임을 설명

1. 일상생활의 움직임에 있어서 근육의 역할

우선 근육의 작용을 이해하려면 먼저 ‘근육이 어느 골에 부탁하는가?’ 또는 ‘그 근육이 작용하는 것은 어느 관절인가?’ 등의 해부학적 구조를 확실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골격근은 각 관절 주변에서 단독으로보다는 주로 그룹으로 수축해서 관절에 대한 행위를 한다. 근육이 관절을 가로질러있으면서 움직임을 일으키는데 이 운동을 그 근육의 근력이나 근육의 위치에 따른 기능적 효과적으로 적합하게 일으키는 것이다. 자신이 필요에 의해 요구되는 관절의 운동에 주동 역할을 하는 근육을 주동근이라고 하며 그 힘을 보조하기 위해서 같은 종류의 같은 방향의 힘을 보태 주는 근육을 보조주동근이라고 한다. 그러나 관절이 어떤 필요한 운동을 일으킬 때 주동의 힘을 완화하기위해서 반드시 주동과의 반대되는 행위를 하는 근육이 있게 마련인데 이것을 길항근이라한다. 길항근은 주동근이 짧아지면 길게 퍼지게 하고 주동근이 수축할 때 이완한다. 철봉에서 턱걸이를 할 때 전완의 굴곡근은 주동근이며 신전근은 길항근이다. 그러나 이 개념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팔굽혀 펴기를 할 때는 신전근이 주동근이며 굴곡근이 길항근이 된다. 협력근을 중화근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움직임을 간접적으로 돕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