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관리론]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리더십 분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과 외국계 기업에서는 주로 어떤 유형의 영향방략을 사용하는 지를 밝힘으로써 한국기업과 외국계 기업 내의 리더십 발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목차

제 1장
1. 주제선정 및 연구목적
2. 보고서의 구성

제 2장
1.가설 설정

제 3장
1.연구 변수의 정의
2. 설문조사의 표본 선정과 자료 수집
3. 인터뷰 대상 및 목적

제 4장
1.가설 검증제

5장
1.연구의 결론과 의의
2.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

부록
1. 참고 문헌
2. 설문지
3.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 주제선정 및 연구목적
리더십의 이론적 접근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 특성적 접근, 두 번째 행동적 접근, 세 번째 세력 및 영향력 접근, 네 번째 상황적 접근, 다섯 번째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여섯 번째 내현 리더십 이론, 일곱 번째 리더십 대체물이 있다. 우리는 이 가운데 세력 및 영향력 접근법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계 기업과 한국기업 내에서 나타나는 리더십의 특성과 차이를 영향방략의 관점에서 밝히고자 한다.

세력(power)은 무엇에 대해 규정하거나 지배하거나 결정하는 내재적인 능력이나 인정된 권한으로 이는 서열관계에서 유추되는 권위와는 구별된다. French와 Raven(1960)은 세력을 아래와 같이 5가지로 구분하였다.
1. 보상세력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정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줄 수 있는 조직(또는 특정역할을 맡고 있는 구성원)의 역량이다.
2. 강압세력 : 부하들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에 대해 처벌할 수 있는 역량이다.
3. 합법세력 : 권한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조직이 종업원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행위가 합법적임을 의미한다.
4. 전문세력 : 어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 지식 또는 능력으로부터 나온다.
5. 참조세력 : 조직 내 조직원들이 다른 조직원들을 존경하고 따르려는 경향에서 발생하는 세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