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강좌] 문학작품을 통해보는 낙태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더 월’의 줄거리
‘꿈꾸는 인큐베이터’의 줄거리
‘더 월’의 분석
‘꿈꾸는 인큐베이터’의 분석
두 작품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더 월과 꿈꾸는 인큐베이터의 이야기는 다른 표현을 하면 우리나라의 낙태와 미국의 경우 낙태의 이야기를 비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이야기는 극단적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낙태의 이유가 우리나라의 경우는 남아 선호 사상과 같은 풍속적인 이유로도 낙태를 행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낙태의 이유에 대해서는 어떠한 부분은 미국과 유사함을 보이기도 한다. 즉 성폭력에 의한 임신, 청소년의 임신, 원치 않는 임신 등에 따라 낙태를 하는 경우는 공통적인 부분이다.
다른 부분에서 미국과 다른 점은 낙태를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금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과는 달리 법적으로 낙태를 금하는데 법률적으로 미국과는 다른 부분적인 낙태의 허용으로 인해서 50년대 미국의 경우와 같은 불법낙태에 관련된 문제가 덜하다고 볼 수 있다.
낙태에 대한 견해를 보면 미국의 경우는 생명윤리적인 부분과 여성해방 운동가들과의 마찰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낙태에 대해서 상당한 불감증에 빠진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즉 많은 사람들이 낙태가 살인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낙태를 허용해야 한다고 하는 이중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낙태죄뿐만 아니라 낙태 자체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무지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발표자료와 함께 이용하면 좋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