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영과학] OR (Opertaions Research) 이란.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OR이 무엇인지 간단한 설명으로 되어있습니다.
오알이 어떻게 시작했으며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알수 있고,
오알의 구성요소에 대해서도 알아 볼수 있습니다.

목차

■ O.R. (Operations Research)의 정의
■ O.R.의 방법론
■ 상충성(trade-off)
■ 시스템적 접근방식(systems approach)
■ O.R.의 역사

본문내용

O.R.은 일반적으로 세계 2차 대전 중인 1940년 영국 맨체스터대학의 P.M.S Blackett 교수의 지휘 하에 “Blackett의 서커스 팀”이라고 불리우는 그룹이 대공 레이더 시스템을 연구하기 시작한 것을 효시로 본다. 전쟁기간동안 적의 선박을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일, 대잠수함용 폭뢰의 폭발지점 결정 문제등과 같은 곳에서 연구되었다. 이후로 미국이 전쟁에 개입하면서 MIT대학의 Philip M. Morse 교수가 있는 팀이 독일의 U-보트에 대항하는 해상, 공중작전을 O.R.을 통해 연구하였다.
O.R이 군 작전에서 거두었던 성공은 전쟁이 끝난 후 민간기업으로 옮겨오기 시작했다. 전쟁 전부터 Talyor에 의핸 시작된 산업공학적인 기법을 통해 O.R은 급속한 발전을 보이게 되었는데, 이런 원동력으론 George Dantzig 교수에 의해 개발된 심플렉스법과 컴퓨터의 발전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O.R은 최초로 1948년 미국 MIT대학에서 강의되기 시작했고, 영국 University Colloge, London에서 강의를 하던 교수들은 이미 일 년 전에 <O.R. 클럽>이라는 단체를 만들었는데, 이 단체가 <영국 O.R. 학회>의 시초였다. 미국에서는 1949년 National Research Council 내의 O.R위원회에서 Operations Research with special Reference to Non-military Applications라는 학술잡지를 발행하고, 1년 후에는 정식으로 <미국 O.R 학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 경영과학회>와 <한국군사 O.R. 학회>가 결성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