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방공학] 환경복원수단으로써의 사방공학의 위치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5.0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으면서 빠르게 악화되어온 도시환경은 야생생물의 서식공간을 위협하면서 생물종의 감소를 가져왔다. 특히, 인구증가와 함께 개발요구의 증가는 자연적인 서식처를 지속적으로 훼손·소멸시키고 있다. 그런 가운데 중요한 서식처나 생물종을 대상으로 하여 보전의 노력과 함께 복원, 새로운 서식처의 조성 등을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발에 의해 서식처로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 곳은 원래의 서식처 구조와 기능을 되돌리기 위한 복원의 대상이 되고, 생태학적 관리를 도입해야 할 중요한 서식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환경복원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접근방법의 부재로 인해서 중요한 서식처의 보전, 복원보다는 방치나 훼손에 가까운 일들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따른 환경복원 수단으로써의 사방공학의 위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들어서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복원의 중요성에 발맞추어 수변의 복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바로 “청계천 복원운동” 이다. 청계천 복원운동은 복개되었던 콘크리트를 뜯어내고 다시 자연의 하천으로 돌리자는 운동이다. 이는 수변의 복원운동을 시작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수변의 복원운동으로 콘크리트화된 하천을 뜯어내고 일직선인 하천에 굴곡을 주고 폭을 넓게 만들며, 고수부지를 만들어 주위에 나무를 심고 자연하천으로의 변화를 준 것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