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대인의사소통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소통)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대인 의사소통의 과정
1. 정의
2. 대인 의사소통 과정의 요소
3. 중요성

ꊲ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정의
2. 기능
3. 일반적 원리
4. 동작학 (신체언어)
5. 근접학 (친밀한 만남의 역동성)
6. 준언어 (말을 어떻게 하는가와 관련된 모든 것)

ꊳ 언어적 의사소통
1.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장애물
2.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성취

ꊴ 자기-노출
1. 우리는 왜 자기-노출을 하는가?
2. 자기-노출과 심리적 건강
3.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어떤 상황에서 노출하는가?
4. 자기-노출은 언제 하는 것이 적절한가?

본문내용

ꊳ 언어적 의사소통
1.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장애물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억제시키고 방해하는 모든 것.
(1) 부주의 : 의사소통 중에 무관심과 부주의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청취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 말하는 사람의 경우, 보통 생각 없이 말하는 문제가 있다. 남의 험담을 무심코 말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부주의한 청취는 훨씬 더 일반적이다. 대부분 분당 약 100~140단어를 말하는 반면에 600단어 이상 수용하고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여분의 시간에 부주의할 수가 있다.
(2) 동기적 왜곡 : 개인의 특정한 태도나 편견으로 한해서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는 귀를 기울이고 그렇지 못하면 무시하는 경향.
- 우리는 우리가 듣고자 하는 것을 듣는다. 즉 인지적 부조화에 대한 혐오 때문에 때때로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에는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에 모순되는 정보는 무시한다.
(3) 자기-몰두 : 다른 사람의 의견은 무시 한 채 자기 중심적으로만 대화를 이끌어 가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
- 너무 자기-중심적이어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계속해서 자신에 대해서 두서 없이 지껄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원만히 지낼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다소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한다.
(4) 방어 : 자신이 상처받는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지나친 염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