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일반교양, 시사] 낙태 찬반론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형식으로 여러명이 쓴 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문
1. 낙태의 일반적인 개념
2. 낙태의 역사 및 배경
3. 낙태에 관한 규정 및 입법 동향
4. 낙태 수술 방법
5. 낙태에 관한 실태 및 인식 조사
1) 우리나라의 경우
- 일반적인 실태 및 인식
- 성균관대학생들의 실태 및 인식
2) 외국의 경우
6. 낙태 찬․반에 관한 의견들
7. 낙태 예방법

Ⅲ. 나 가 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생은 하나의 과정이다. 사정 시에 성인남자는 아버지 쪽의 유전인자 (DNA)를 지닌 250만 내지 300만개의 정자를 질강으로 배출한다. 정자는 질에서부터 자궁을 거쳐 나팔관까지 이동하는 동안 모두 죽고 단 한 개의 정자가 난자와 결합하게 된다. 어머니 쪽에서는 매달 한번의 배란이 있고 유전인자를 가진 난자는 난소에서 나팔관을 지나 자궁으로 이르게 된다. 한 개의 정자는 23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정자는 난자의 벽을 뚫고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을 수정이라 하며, 이렇게 하여 수정된 난자를 수정란(zygote)이라 한다. 이것은 46개의 염색체를 지니게 되는바, 부모 양쪽의 유전인자를 모두 지니게 된다. 수정란은 나팔관에서 자궁까지 대략 6일간의 이동을 하게 되며 이때부터 길고도 복잡한 세포분열이 2개의 세포에서 넷, 여덟, 열여섯, 서른둘, 결국 인체를 구성하는 수 없는 세포를 이루게 된다. 6-7일이 지나면 미분화 배아세포가 작은 세포군이 되어 자궁에 도달한다. 이 미분화 배아세포의 25% 정도가 월경 시에 자궁에서 자연적으로 배출되는데 이런 현상을 자연유산이라고 한다. 그러나 자연적으로 또는 기구나 약물에 의해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6-7일후에 자궁점막에 심어진다. 이 과정을 착상(nidation)이라 하며 자궁에 붙어서 잠복하는 세포를 영양배엽(trophobalst)이라 한다. 영양배엽의 기능중의 하나가 월경을 끝내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실패하여 미분화 배아세포가 월경에 씻겨 내리는 경우를 제외한 75%의 영양배엽은 태반이 되고 반대편(미분화 배아세포)이 곧 태아(embryo)가 되는 것이다. 수정에서 이때까지의 기간이 14일 정도 된다. 수정 후 2주 정도가 되면 체내 기관들이 빠른 속도로 분열하게 되어 뇌, 심장, 간 등이 형성된다. 18일이 되면 어머니와는 다른 혈액형(또는 같은 혈액형)의 피를 심장이 펌핑하여 피를 순환시킨다. 수태 후 21일째 되는 날 형성중인 심장에서 첫 박동이 약간 불규칙적으로 뛰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