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조직행동론 조직 사례분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조직행동론 과제로 PE항공사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PE가 성공할 수 있었던 계기를 제공하고 그들의 방식을 소개하였습니다.. 조직행동론에서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는 자료 입니다.

목차

1. Describe fit between original business plan, philosophy, human
resource system and operations, and evaluate early performance.

1) Fit of business plan with competitive go conditions in airline industry.
2) Fit of business plan with philosophy and human resource system.
3) Internal fit between human resource policy areas.
4) Fit of operations with business plan and human resource system.

2. Diagnose early (1982) problems and plan actions for remedies.

1) Evaluate business performance in the first year.
2) Diagnose early service and human resource problem.
3) Discuss role of Burr vs. system in continued success.
4) Visions, action plans and evaluations.

3. Consider decision to compete with major carriers Propose
alternative visions for PE and develop action plans.

본문내용

People Express는 다른 항공사들이 규제 철폐, 연료 쇼크, 항공 관계사들의 파업과 경제 불황과 벗어나려고 전력을 다할 때 산업이 수십 년 동안의 기록 손실을 위해 고생 했을 때 People Express 는 성공했다. PE가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데는 그들의 특별한 사업 전략에 비롯된다. 다른 항공사들은 고전적인 방법으로 회사를 경영해 나가려했고, 그로 인해 늘 발생하는 문제들로 다시 문제가 되고 결국 회사 경영이 힘들어 지게 되었다. 하지만 PE는 그들과는 다른 경영 마인드를 바탕으로 항공사를 운영해 나갔다. 특히 이들은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적인 윤리를 바탕으로, 단순한 탑승객이 아닌 특별한 고객으로 모시기를 내세웠다. 그러한 마음을 담아 회사의 네임도 People Express도 지웠고, 사람을 관리해 나가는 다른 항공사와는 다른 전략을 세웠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PE는 다른 항공사가 고전적인 방법으로 경영하는데 반해서 조금 다른 방향으로 고객에게 다가갔다. 그들이 포지셔닝 한 것은 저렴한 가격과 고객관리였다. 고객을 관리하기 위해서 먼저 자사의 직원들이 고객을 진짜 내 손님처럼 여길 수 있도록 교육을 했고, 그리고 서로가 관리인으로써 가르침을 주는 선생님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PE는 지금까지 몇 번의 고비가 있었지만, 그것을 Burr과 함께 이겨내고, 또 다시 크게 성장하는 몇 번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직원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자신들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정책이나 조직구조의 문제로 인하여 회사를 떠나야 했던 사람들도 있고, 불평을 가진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어느 기업에서나 감수해야할 일들이라고 여겨진다. PE에서 조금 문제가 되었다고 여기는 저가를 선호하다가 보니, 컴퓨터 시스템이나 보안 장치 등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이다. 나중에는 PE도 이것들을 받아들이기는 했으나,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뛰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고객에게 불편을 주는 정도만 아니라면 아마도 고객들은 비싼 항공료를 받는 곳보다는 PE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