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수분열

저작시기 2003.01 | 등록일 2005.0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감수분열시 DNA양의 변화

2. 감수분열 과정
1)분열Ⅰ(MeiosisⅠ
2)분열 II (Meiosis II, The Second Meiotic Division)

3. 감수분열의 의의

본문내용

감수분열은 감수분열 이전의 체세포가 갖고 있는 염색체의 1/2에 해당되는 염색체를 가진 배우자세포들이 형성되는 세포분열 양식이다. 배우자(gametes)는 반수세포이므로 유사분열(mitosis)에 의해 배수세포로부터 형성될 수 없다. 배우자가 유사분열에 의해 형성된다면 정자와 난자는 두배의 염색체수를 가지게 될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접합체(zygote)는 4배체가 될것이며 한세대가 지날때마다 염색체 수는 2배씩 증가할 것이다.
그러므로 세대를 통해 염색체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종류의 분열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과정이 1880년에 처음으로 알려진 감수분열이다.
※감수분열과 DNA양의 변화
하나의 핵에 있는 DNA양으로 말하자면, 감수분열시에는 한번의 복제과정후 두분의 연속적인 분열이 일어남로 2C수중에서 4C수준으로 증가한 후에, 핵에 있는 DNA양의 감소로 4C수준에서 2C수준으로, 또 1C수준으로 내려간다. 수정시에 DNA양은 수정체(zygote)에서 2C수준으로 유지된다.
각각의 감수분열은 유사분열과 마찬가지로 전기, 중기, 후기, 말기의 4단계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전기Ⅰ은 유사분열의 전기보다 훨씬 복잡하고, 전기Ⅱ는 매우 짧거나 없다. 감수분열 이전의 기간은 염색체의 복제로 DNA함량이 두배가 되는 점에서 유사분열의 간기(interphase)와 매우 유사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