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인간호] 아동 활력증상의 정상범위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아동 및 성인의 활력증상 정상 범위가 등록되어있습니다.

목차

♣ 정상 활력증상 범위
♣ 맥박(pluse)
♣ 호흡(respirations)
♣ 혈압(blood pressure)
♣ 체온 측정부위별 장·단점
♣ 표준 혈압계 cuff 넓이와 길이
♣ 생의 주기에 따라 고려할 점

본문내용

♣ 생의 주기에 따라 고려할 점

① 신생아와 영아
체온, 맥박, 호흡이 신생아에서 넓은 변동폭을 가지며, 신생아기는 체온 조절기전이 미숙하여 주위 온도에 그들 체온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말초맥박이 희미하고 움직이거나 울 때, 놀랐을 때 안정시 보다 더 빠르게 증가한다. 할 수 있는 측정방법이 심첨맥박의 측정이다. 건강한 신생아는 주기적인 무호흡 상태를 나타낼 수 있으며, 또한 혈압 측정차가 신뢰성이 없기 때문에 신생아와 영아는 정규적인 혈압사정을 하지 않는다.

② 유아와 학령 전기
어린이가 2살이 되면 활력증상의 변동이 적어진다. 맥박률이 1분에 80∼120회 정상범위가 되고 호흡은 1분에 22∼44회로 떨어진다. 정상 혈압은 수축압이 80∼112mmHg, 이완압이 50∼80mmHg의 범위가 되며, 혈압은 3살 이후부터 정규적으로 측정을 한다.
체온측정은 어린이가 4∼5세 될 때까지 액와체온 측정 경로 사용이 안전하며, 그 후 설하 열포켓에서 측정하는 구강체온 측정시에는 체온계를 잡아주는 것이 안전하다. 이 연령군의 어린이에게 유리 수은식 체온계 사용은 체온계를 깨물어 파손시켜 점막의 열상이나 수은 중독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불안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