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토피 한의학] 아토피 피부염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토피의 한의학적 원인 증상 치료
http://cafe.daum.net/homeosta

목차

Ⅰ정의 및 병태생리

본문내용

한의학적으로 태병이라 함은 임신중에 어머니가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 생긴 병이다. 임신중 질병은 한의학적으로 다 태(胎)란 명칭이 붙는다. 그렇다면 아토피의 원인은 임신기간동안 조리 및 섭생을 잘 못한것인데 양방병원에서는 원인을 모르니 면역의 과항진으로만 얘기한다. 하지만 예전에 태열이란 병명은 없었다. 내 생각으로는 서양의학을 받아들인 일본인들이 한의학적 비슷한 질병으로 비유를 든 듯하다.(이것은 내 개인적 추측임)
그 시절에는 먹고 살기도 힘드니 피부질환은 거의 신경을 안쓰고 자연치유를 기다렸으며 기타 감염성질환으로 사망한 경우가 많았다. 아토피란 병명은 20세기 붙여진 신종언어이며 그 어원도 이상한 것, 비전형적인 타입이란 뜻으로, 진단명이 될 수 없다. 내 생각은 일종의 증후군이며, 모르는 피부병은 다 아토피로 여기는 것 같다. 사실 피부병은 진단 내리기가 어렵고 그 원인도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다수이다.또 아토피는 양방적으로 습진에 분류되며 습진은 홍반 부종을 일으키고, 수포 및 삼출, 뒤에는 가피 인설이 형성되는 것이다. 만성화되면 피부는 태선화, 피부박탈 피부변화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습진이란 말도 습해서 생긴 발진이란 뜻인데, 그것은 진단명이 될 수 없고 증상의 나열에 불과한 신드롬(증후군)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