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 권한부여모델 ◈
1. 등장배경
2. 이론적 기반
3. 주요개념
4.권한부여모델 실천
5. 사례

본문내용

1. 등장배경
권한부여라는 용어는 사회적, 조직적 환경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임상실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비교적 새롭기는 하지만, 사실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자하는 것은 사회복지의 오랜 전통이었다. 1957년 펄만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모델로서 ‘문제해결과정’을 제시하여 최초로 일반사회복지모델을 개념화함으로써, 문제해결모델이 사회복지 실천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 계획, 행동전략’을 제시함으로서 오랫동안 사회복지실천에서 많은 사회복지사들에 의해 논리적, 실제적인 개입 준거틀로 활용되었다.
1970년대에는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이론틀로서 활용되면서, 생태체계관점에 근거한 강점 지향 혹은 해결중심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는 학자들에 의해 1970년대 중반에 권한부여모델로서 새롭게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모델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일반사회복지에 오랫동안 내재되어 있는 강점 중심 개입의 재부상이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문제해결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