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 백제의 문화와 광주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열심히 준비했습니다.참고하세요.

목차

제 1 절 유학과 교육
제 2 편 불 교
제 3 절 토속신앙
제 4 절 문 학
▷ 백제문학의 원류
1) 자연환경과 문학
2) 백제문학의 원류
3) 백제의 가요와 「무등산곡」
제 5 절 유 적
1. 백제시대의 고분
2. 광주지역에서 발견된 석실분
3. 광주지방 백제석실분의 성격

본문내용

1. 백제시대의 고분
백제시대의 고분은 적석총, 석실분, 토광묘, 옹관묘 등으로 대별되는데 이중 백제적이고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석실분이다. 이 석실분은 백제 전지역에서 나타나고 있고, 지역에 따라서 또는 시기적인 차이에 따라서 각각 그 특색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일찍부터 여러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는데, 이는 다른 지역에서 보이는 고분들과는 달리 쉽게 조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상에서 뚜렷히 구분되고 또한 지역이나 시기별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백제 도읍지를 중심으로 집중 분포되어 있는 백제고분은 각 지역에 따라 구조상의 차이가 있는데, 한성시대인 한강유역에는 고구려 모제가 전래된 기단식 적석총과 굴륭상천정식 석실분, 그리고 토착세력의 묘제인 토광묘와 옹관묘 등이 있으며, 웅진시대인 금강유역의 공주지방에는 궁륭상천정식 석실분,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터널형 석실분, 이를 발전시킨 반통형 석실분, 그리고 새로운 맞배식 석실분이 나타난다. 사비시대인 부여지방에는 맞조림식 석실분, 괴임식 석실분, 사벽수직 석실분등 평석천정계통이 축조되었다. 이러한 지역에 따른 특징은 백제 도읍지를 중심으로 축조되었다가 각 지역으로 확산되는데, 특히 전북과 전남지방에서는 공주지방에서 보이는 석실분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