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 사회복지 정책의 형성과정과 연구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사회복지정책과정의 개념
Ⅱ.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1. 사회복지정책 문제의 형성
2. 사회복지정책 아젠다의 형성
3. 사회복지정책 대안형성
4.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 사회복지정책 결정론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정책과정의 개념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정부가 정책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정책과정(social welfare policy process)이란,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욕구에 대하여, 정부가 이를 정책의 대상으로 인지하고 이에 대하여 바람직한 대안을 형성하여 집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정책은 크게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라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은 사회복지정책이 하나의 독자적인 정책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Ⅱ.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1. 사회복지정책 문제의 형성
사회복지문제는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생활을 누리지 못하여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그러한 상황이나 조건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할 때 비로소 문제로 성립한다. 사회복지정책 문제가 이슈화되기 위해서는 첫째, 공공의 관심을 끌어야 하고, 둘째, 공공정책상의 논점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1) 사회복지정책 과정에서 정책문제와 관련된 개념들
(1) 문제의 개념 및 특성
첫째, 문제란 어떤 상황이나 조건을 사람들이 ‘해결되어야 한다고 인식할 때’ 문제로 등장한다.
둘째, 그렇기 때문에 문제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곧, 어떤 사람에게는 문제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문제가 알 될 수도 있다. 각각의 개인에게 주어지는 똑같은 조건이나 상황이 사람에 따라서 문제로 성립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셋째, 한편 사회가 어떠한 조건이나 상황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면 그것은 그 사회의 문제가 된다. 이를 사회문제라 한다. 곧 사회문제란 ‘사회를 구성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인식할 때’ 성립한다. 이런 점에서 사회문제는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존스는 문제가 미치는 영향의 범위를 기준으로 하여 개인의 문제와 사회문제를 구별짓고 있으나, 현대 사회문제의 특성상으로 보아 문제가 미치는 영향의 범위만을 기준으로 삼아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로 나누는 것은 사회문제의 범위를 너무 축소시키며 개인적 책임 사상에 너무 치우친 감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