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사회복지] 노화의 사회복지적 측면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노화의 주요 측면
1) 생물학적 노화
2) 심리적 노화 현상(지각 및 감각의 변화, 성격의 변화)
3) 사회적 노화 현상(역할변화)
4)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변화

본문내용

노화의 주요 측면
생물학적 노화 : 신체적인 노화, 소화기계, 호흡기계 etc
심리적 노화 : 언어, 기억, 마음 etc
사회적 노화 : 사회활동 거의 없어지는 것 같은 것 etc

제 1 절 생물학적 노화

※ 생물학적 노화 판별 기준(Strehler, 1977)
①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것이어야 한다.
② 노화의 주원인은 신체 내적인 데 있어야 한다.
③ 신체적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생명의 종식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④ 점진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1. 생물학적 노화의 특성(구체적 현상)

1) 신체 구조적인 면
신체 구성성분을 지방, 조직, 뼈, 수분으로 나누면 노화에 따라 지방은 크게 늘어나고, 조직은 줄어들고, 뼈는 거의 변화가 없으며, 수분은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골격은 뼈 속의 칼슘이 고갈됨으로써 뼈가 가벼워지고 밀도도 낮아지게 된다. 피부는 창백해지고 얼룩반점이 많이 생기며 메마르게 된다. 주름살은 자외선의 영향이 크지만, 피부 노화의 신체 내부적 요인으로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는 피하층 세포의 감소로 피부에 주름살이 생기게 되고 피부가 처지게 된다. 그리고 피하조직의 혈액순환의 감소로 온도조절 기능이 약화되어 추위와 더위에 더욱 민감하게 된다. 수의근(隨意筋)은 팔・다리 및 골격의 일부에 붙어 있는 수의근은 수축력이 약해져서 뼈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 신장은 연령증가와 더불어 줄어들게 되는데 30세에서 90세 사이에 남자는 2.25%, 여자는 2.5% 정도 신장이 단축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체중은 40-50대에서는 증가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60세 이후는 감소된다. 모발은 대개 중년기부터 모발이 회색이 되기 시작하고 결국은 흰색이 된다. 치아는 연령증가에 따라 치아가 빠지게 되고 45세를 경계로 이러한 경향이 현저하게 증가된다. 일반적으로 치아가 빠지고 남은 수는 60대에 4개, 70대에 11개, 80대에 6개 정도이다. 장기의 무게는 출생 후 계속 증가하다가 노화현상이 발생되는 시기부터 감소되는데 일반적으로 40대부터 감소현상이 나타난다 심장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노화와 더불어 무게가 늘어남. 말초혈관의 동맥경화에 의한 심장비대와 지방의 증가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