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전문학] 춘향전(春香傳)’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소설인 `춘향전`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상세하게 조사혀였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줄거리
2) 근원설화
3) 판소리로 본 춘향전
4) 춘향전의 시대상
5) 춘향전의 대표 개통본의 개별성
6) 주제의식 및 문학사적의의
7) 춘향전의 현대적 해석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소설《춘향전》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족들에게 널리 알려진 국문소설이다. 이 소설은 그 원본이 창작된 이 후 이야기책으로 읽혀지기도 하고 판소리 대본으로 이용되어 널리 보급되는 과정에 여러 가지 이본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까지 수사본과 판본으로 전하여오는 이본들 가운데서 잘 알려진 이본은 《열녀춘향가》(전주토판),《춘향가》(경판),《춘향가》(판소리대본),《언문춘향가》,《고본춘향가》등이다. 20세기 초에 이르러 《옥중화》와 같은 작품이 개별적인 작가에 의하여 씌여진것도 있다. 이 여러 가지 오본들 가운데서 그 사상 예술적 수준과 언어문체에서 소설《춘향전》의 진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은 《열녀춘향수절가》이다. 이 《열녀춘향수절가》에는 1785년에 출판된《대전통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또한 오작교 밑에서 빨래하는 여인들의 모습을 그리는 대목에 17세기 후반기 작가인 김만중의 소설《구운몽》에 등장하는 양소유와 팔선녀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 등으로 미루어보아 이 이본은 18세기 후반기에 씌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향전은 생성이후 소설정착본, 판소리창본, 창극연희본의 3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소설과 창본의 경우 단장의 명시 여부 이외에는 명확한 변별성을 찾기 어려우며, 사설이 일반 고전소설과 달리 많은 시가류가 삽입되어 짜여졌으며, 역사적 형성과정에서 현장성을 바탕으로 한 창자들의 연희에 의해 미의식이 드러난 구전 판소리의 정착이라는 점에서 이 춘향전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시대적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있던 민중들에게 체제에 대한 저항적인 의식을 담고 있는 것이 춘향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춘향전은 적층문학이자 성장문학으로 그 시대의 사회상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의식, 무의식적인 심리문학이다. 의식이 없는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도 인기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병국 외 공저,《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광학술자료사, 1994.
김태준, 《증보 조선소설사》, 학예사, 1939.
설성경, 《춘향전》, 시인사, 1986,
정하영, "춘향전의 주제",《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출판사, 2000.
한국문학사, 《고전소설해제》,조선문학창작사 고전연구실.
한국고소설연구회,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