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 장화홍련전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문학의 하나인 '장화홍련전'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줄거리를 비롯하여 작품의 구조와 의미를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화홍련전>의 이본
2. 작자와 창작연대
3. 줄거리
4. 작품의 구조와 의미
5. 인물의 성격 및 대립양상
6. 계모와 전처자식간의 갈등의 이유 및 구조
7. 작품의 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장화홍련전>의 주제는 이 작품이 '계모학대형'의 가정소설임에 따라 후세인에 대한 권계와 관련을 맺는다. 악독한 개모에게 학대를 받다가 계모의 흉계에 죽어가는 전처소생의 자녀에 대한 동정과 연민의 눈물을 흘리게 하고 악행에 대한 증오심을 환기시켜 교훈성을 보이고자 하는데 있다.
조선사회는 일부다처제가 공공연하게 행해지던 사회이므로, 개별 가정 내에서 지아비에 대한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한 본처와 재취, 삼취들 간의 갈등 등이 끊임없이 계속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일부다처제의 모순 속에서 발생하는 가정 내에서의 팽배한 불신감과 대립 · 갈등 풍조는 중대한 사회 문제의 하나이었을 것이지만, 그에 대한 해결방안은 전혀 모색되지 않았던 것 같다.
지금까지 <장화홍련전>의 이본에 대한 간략한 소개, 작자 및 창작연대에 대한 검토, 그리고 작품 구조와 그 의미를 분석한 것을 살펴보았다.
<장화홍련전>은 내적 구성이나 서술 · 묘사 등에 있어서 어느 고소설 못지않은 완벽한 체제를 갖추고 있다. 특히 <장화홍련전>은 <유충렬전> · <조웅전> 등과 더불어 많은 독자층을 형성한 고소설의 하나이다. 죽은 자의 원혼이 등장하는 소설은 고소설에서도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작품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계기를 만들고 독자의 흥미를 끈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설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장화홍련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설화를 소재로 하여 어느 정도의 현실성을 가미하여 표현했다는 점에서도 그 가치가 있다.

참고 자료

김광순, 《한국고소설사와 論》, 새문사, 1990.
김진세,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설성경 외, 《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86.
윤경수, 《도해 조선조소설의 신화적 분석》, 태학사, 1998.
이석래, 《조선후기소설연구》, 경인문화사, 1992.
이원수, 《고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