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기지론] 모기지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모기지론의 핫이슈를 모아서 작성한겁니다..!!

목차

1.서론
1)모기지론의 정의
2)모기지론의 등장배경
2.본론
1)기존대출과의 차이점
2)주된 내용
3)모기지론의 장`단점
4)모기지론의 보완점
3.결말
1)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모기지론이란 일반적으로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하여 10년 이상의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모기지론을 이용 할 경우, 주택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장기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집을 산 뒤 장기간(보통 10년~20년)동안 고정금리로 원금과 이자를 분할하여 상환하게 되므로 통상 집값의 20~30%만 가지고 주택을 살 수 있고, 은행 등 금융 기관의 입장에서 볼 때도 주택 저당 채권 매각, Mortgage․MBS Swap 등을 통해 대출 보유에 따른 대손 발생 등 신용위험과 금리위험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제도이다.
모기지(mortgage)란 본래 '담보','저당'이란 뜻의 영어 단어로서, 모기지론(mortgage loan)은 부동산을 담보로 잡고 주택자금을 장기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거의 모든 집이 모기지론을 쓰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한 제도인데, 우리나라는 올해(2004년 3월25일)부터 시행되었다. 은행에서 부동산을 담보로 잡고 대출해 주는 제도가 있긴 하지만 이와 다르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모기지론이라고 불리고 있다. 기존의 일반 담보대출은 대출기간이 보통 3년 이하로 단기인데 반해 모기지론은 10~20년으로 장기이다. 또 모기지론은 일반 담보대출과 달리 금리가 고정이어서 대출 후에 금리가 올라도 이자를 더 물지 않아 집을 마련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전셋값 정도로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다시 말하면 집값의 30% 정도만 있으면 나머지를 모기지론으로 채워 집을 산 뒤 장기간에 걸쳐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유리한 조건의 대출이 어떻게 가능한가? 우선 은행의 담보대출은 일단 대출이 나가면 만기 때까지 자금이 묶이는 반면 모기지론의 경우 은행이 돈을 빌려준 사람에 대해 갖는 권리(대출채권)를 정부기관에 넘겨 유통을 시킨다. 물건을 사고파는 것처럼 '대출채권'이라는 상품을 사고파는 원리이다.

참고 자료

한국 주택금융공사(http://khfc.co.kr/upload/notice/1)
모기지론(http://www.mortgageloa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