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윤동주와 그의 시 의식 연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점 A+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윤동주의 생애와 당시 사회상
Ⅲ. 윤동주의 작품 분석
1. 시작의 시작 (동시)
2.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네 가지 시 의식
(1) 기독교 의식
(2) 고향의식과 두 개의 자아
(3) 자연의식을 통한 삶의 방향
(4) 저항의식과 내면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작가는 작품을 쓰기까지 사회 안에서 방황하고 고심하는 생산자로써 작품과 사회보다 더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 이러한 작가와 사회의 관계에는 복작하고 미묘한 문제들이 내포되어 있다.
윤동주는 일제 식민지 시대에 독립운동의 근거지가 되었던 간도지방에서 태어나 민족의 선구자였던 가족의 영향을 받아 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젊은 나이에 감옥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당시 어떤 성장 배경과 사회의 모습이 그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가 받은 영향으로 어떤 의식을 가지고 살았는지, 그것을 통해 펼쳐지는 작품세계를 알기 위해 연구를 해 보겠다.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에서 윤영석과 독립운동가이며 교육가인 규암 김약연선생의 누이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약연선생은 간도에 이주해 와서 청국인에게 땅을 구입하여 조선인 마을을 형성하고 명동서숙을 거쳐 명동 소학교와 명동 중학교를 설립 발전시킨다. 이들 학교는 고향을 버리고 쫓겨 온 조선인들에게 민족혼을 일깨워 줄 수 있는 보금자리가 된다.

김약연 선생은 1909년, 기독교에 입교하여 독실한 신자가 된다. 김약연 선생은 교회당의 건물도 서구식으로 짓고 교사를 서울에서 초빙해 오는 등 일대 개혁운동을 일으켰다. 더구나 이따금 찾아드는 망명객들 중에서 교사를 지망하는 사람들을 맞이할 수 있었고, 이들을 중심으로 해서 간도는 독립운동의 본거지가 되기도 한다.

윤동주의 할아버지 윤하현 역시 1910년 기독교를 믿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규암 김약연 선생과의 관계는 매우 긴밀해 질 수 있었다. 윤동주의 할아버지 윤하현은 규암 선생을 도와서 과감히 가풍을 고치고 신문화를 도입, 실천하였다.

참고 자료

김병택, 『한국 현대 시인론』, 국학자료원, 1995.
박철석, 『한국 현대 시인론』, 민지사, 1998.
오오무라 마스오, 『윤동주와 한국문학』, 소명, 2001.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미래사, 2004.
이건청, 『한국 현대 시인연구 - 윤동주』, 문학세계사, 1992.
홍문표, 『한국 현대문학사 (1900~1945)』, 창조,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