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의료학]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식이요법 및 식단)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만드시는 자료에 참고하셔서 좋은 자료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 당뇨병이란?
* 당이란?
* 당뇨병의 예방
* 당뇨병의 식사요법
* 식이요법의 실전
* 인슐린 비 의존성 당뇨병의 식단
* 당뇨병 환자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조심해야 할 음식
* 당뇨병 예방하자!
* 당뇨인이 지켜야 할 20가지 기본 수칙

본문내용

* 식이요법의 실전
당뇨병의 식이요법에 들어가기 앞서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체형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건강한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당뇨병 환자는 특히 자기의 키에 알맞은 적당한 체중 즉,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준체중을 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기 자신의 키에서 100을 뺀 후 0.9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키가 170cm인 사람은 170에서 100을 뺀 70에서 0.9를 곱해 나온 값 63kg이 자기 이상적이다. 이 체중에서 5kg정도 초과하거나 부족하면 정상 범위이지만 이 범위를 크게 넘는 경우는 체중을 관리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즉 비만한 사람은 음식 섭취를 줄여 살을 빼야 하고 야윈 사람은 음식을 조금 더 섭취하여 체중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혈당조절과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상체중(kg)=(신장-100)×0.9]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이상체중이 결정되면 환자의 병세, 활동량, 체중의 증감여부에 따라 개개인에 맞는 열량을 산출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 가벼운 작업: 표준체중*25~30(kcal/일)
* 보통의 작업: 표준체중*30~35(kcal/일)
* 힘든 작업: 표준체중*35~40(kcal/일)
여기서 과체중일 경우에는 칼로리를 10% 정도를 감량해야 하며 결핵이나 전신 세균성 감염 등의 합병증을 앓고 있는 환자, 임산부와 수유부 등은 300~500칼로리 정도를 증량한다.
1일 총열량은 연령과 성별, 신장, 활동량, 기타 질병 상태에 따라서 다르다. 대개의 경우 활동정도에 따라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정도로 결정되며,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분은 표준체중 당 35kcal가 적당하다. 개인적인 조건을 고려하여 성장기의 유,소아나 임산부나 심한 노동으로 활동량이 많은 경우는 열량이 더 필요하며, 자신이 비만인가 또는 체중미달인가에 따라서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