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전략] 산업재 마케팅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산업재 마케팅의 개요
1) 산업재 마케팅의 정의
2. 산업재 마케팅의 특징
1) 마케팅 대상
2) 촉진
3) 가격결정
4) 최종 상품 수요와의 연관성
5) 기술우위의 중요성
6) 상품의 수명

3. 산업재 고객과 구매활동
1) 산업재 고객의 특성
2) 산업재 구매활동의 특성
3) 산업재 구매의사결정과정

4. 구매 센터
1) 사용자(User)
2) 영향부여자(Influencer)
3) 의사결정자(Decider)
4) 정보통제자(Gate-keeper)

5. 산업재 마케팅 믹스전략
1) 산업재의 상품전략
2) 산업재의 가격전략

6. 산업재의 유통전략

7. 산업재의 촉진전략

본문내용

1. 산업재 마케팅의 개요

1) 산업재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에서 추급하는 상품은 그 사용 목적에 따라 소비재(Comsumer goods)와 산업재(industrial goods)로 구분한다. 즉, 상품의 소비 목적으로 사용되면 소비재이고, 다른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면 산업재가 된다. 따라서 산업재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 도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직․간접적으로 필요한 원자재, 부품, 설비, 기구, 소모품 및 기업용역 등으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자동차, 운송, 금융 같은 대부분의 상품들은 소비재와 산업재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다만 사용자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소비재나 산업재가 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소비하는 라면이나 치약과 같은 생필품도 다른 기업체나 할인점에서 대량으로 납품하게 된다면 소비재가 아닌 산업재가 된다.
산업재 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하여 산업체, 정부조직, 기관 내의 구매 결정자 및 구매영향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일반 개인 소비자가 아닌 조직구매자들(제조업자, 유통업자, 정부기관,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산업재 마케팅과 소비재 마케팅의 구분은 상품의 관점이 아닌 구매자와 구매목적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산업재 마케팅은 주로 기업이나 정부를 대상으로 하며, 소비재 마케팅은 개인과 가족단위의 소비자 및 도․소매자를 대상으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