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론] 스타벅스를 통해본 세계화 발표문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Food Service] 테이크아웃 커피점 : '스타벅스'
[한국경제 2002-11-12 16:18
스타벅스 제국’을 건설하다.
1)효율성
1-구조적 체계성
2-조직적 관리
2)예측가능성
3)사업의 다각화
4)현지에 대한 적응력 측면
1.감각마케팅 (SENSE marketing)
2. 감성마케팅 (FEEL marketing)
3. 인지마케팅 (THINK marketing)
4. 행동마케팅 (ACT marketing)
5. 관계마케팅 (RELATE marketing)

본문내용

스타벅스 제국’을 건설하다.
1)효율성

1-구조적 체계성
①take-out system은 물론 스타벅스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그러나 거의 테이크아웃 커피의 유행의 선두에 스타벅스가 위치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보는데요,
-스타벅스는 take-out system을 통해 예전에 종업원이 하던 일을 소비자가 무급으로 하게 하면서 효율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셀프시스템을 생각하시면 될 듯하네요, 물론 청소 등의 업무는 종업원들이 하고 있지만, 커피를 받고 물을 가지러 가는 등의 기존 웨이터들이 해야 하는 일을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하게 함으로써 스타벅스는 종업원을 줄일 수 있는 등의 효율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② 또, 스타벅스는 커피제조과정의 분업화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여느 대형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을 가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스타벅스는 손님이 커피를 주문했을 때부터 전달할 때까지의 과정이 철저히 분업화되어 있습니다. 주문을 받는 사람,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사람, 우유를 얹어주는 사람들로 나뉘어서 역시 효율성을 도모하고 있는 것입니다.

②체계적 교육
-스타벅스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약2주정도 사전 본사 교육 기간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서비스, 경영이념을 습득한 후 직원들은 매장에 배치되게 되고요, 또 각 매장에서의 자체 교육과 정기 서비스 교육과정 등을 다시 받게 됩니다. 아르바이트와 준사원은 일정기간 근무 후 평가를 거쳐 정직원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매니저, 부매니저, 수퍼바이저와 바리스타의 4단계 직무체제 또한 일정평가를 거쳐 상향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시간제 파트타임의 아르바이트생이라도 책임감을 갖고, 스타벅스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게끔 하는 것 역시 오늘날의 세계적인 스타벅스가 있을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