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학] 영화「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을 통해본 조선시대 여성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영화「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을 통해서 바라본 조선시대 여성상과 성풍속을 쓴 리포트입니다. 유교의 영향과 이 것이 현대사회까지 미친 영향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문 - 영화「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

Ⅱ. 본문
1. 영화에 나타난 조선 시대 여성의 모습과 성 풍속
2. 유교 문화가 조선 시대 여성에게 미친 영향

Ⅲ. 결문 - 조선시대와 현대의 여성

본문내용

Ⅰ. 서문 - 영화「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

영화 「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은 <위험한 관계>, <발몽>,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 등 이미 미국과 프랑스에서 수차례 영화로 제작되었던 프랑스의 쇼데를르 드 라클로(Choderlos De Laclos)의 서간체 소설을 조선시대로 옮겨 영화화한 작품을 국내에서 18세기 조선 후기 사회를 배경으로 〈정사〉를 만들었던 이재용 감독의 세 번째 작품이다. 프랑스 혁명 직전 귀족사회의 사치스럽고도 부패한 사랑을 냉정하고 섬세하게 그려낸 이 소설은 주인공 메르테유 후작 부인이 멀어진 연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역시 옛 애인인 희대의 바람둥이 발몽을 이용해서 주위의 여러 남녀의 연애 심리를 조종하는 것을 기본 줄거리로 한다. 다분히 새디스트적인 이 남녀가 악마적 간계와 음모에 몰두하고, 사랑과 배신, 진실과 거짓말, 그리고 음모와 파멸이 이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한 마디로 『위험한 관계』는 "사랑의 환상"을 조롱하며 "욕망의 현실"을 날 것으로 보여주는 소설이다. 소설은 욕망이란 어차피 목표물이 없기에, 끝없이 이어질 수 있으며 장애물을 만나서 욕망이 불타오른다기보다는, 불타오르기 위해 끊임없이 장애물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 이렇게 사랑이 아니라 욕망의 유희에 의해 유지되는 관계는 위험하며, 하지만 위험하기 때문에 매력인 것을 보여준다.
영화 스캔들의 줄거리를 간단히 보자면 조선 후기 정조 치세에 유판서의 정실부인인 조씨 (이미숙)의 집에 벼슬길을 마다하고 풍류나 즐기며 사는 사촌동생 조원 (배용준)이 찾아온다. 첫사랑인 서로를 오래전 포기해야 했던 두 사람은 이후 사랑을 냉소하며 비정한 호색가로 살아왔다.

참고 자료

정성희 「여성과 성문화로 본 조선사회 - 조선의 성풍속」,가람기획 (1998)
박주 「조선시대의 효와 여성」, 국학자료원 (2000)
한국여성연구소,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