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어학] 일본 고전 문학사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❶ 시대적 배경
상대란, 일본이 소국가로 나누어져 존재하고 있었던 1세기경부터 794년의 헤이안쿄(:현재의 교토시) 천도까지를 말한다. 정치의 중심이 야마토()지역을 주로 한 야마토()시대와 나라()지역이 그 중심이었던 나라()시대를 합쳐 서기로는 500~800년간을 말한다. 1․2세기경은 소위 씨족중심의 원시 부락 국가 시대로, 3세기경에는, 제일 강대한 것이 주위의 소국가를 처음 통일 4․5세기 경의 야마토() 조정은, 많은 호족에 의해서 성립되어 어느 정도의 통일을 꾀하게 되고, 비교적 강대한 야마토()조정은 한반도와 중국과의 교통을 빈번하게 하면서 대륙의 문물을 유입하기에 주력하게 된다. 대륙에서는 수나라가 가장 융성을 이룰 때 였으며, 소위 아스카()시대라고 불리어지는 이 시기에는, 이미 육조(六朝)문화가 수입되었고, 한자가 들어왔으며, 불교도 센카천황(:538년) 때에 들어옴으로서 고대인의 민족의식이 형성되는 기틀을 마련한다.
❷ 상대문학()의 특징
지리적으로 사면이 바다인 일본은 고립된 생활을 해왔다. 그러다 4세기경에 야마토()조정에 의해 통일이 되면서, 한반도에서 건너온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간헐적으로 접하던 것이 대륙의 문화를 대량으로 흡수하게 된다. 구승시대(口承時代)가 지난 기록을 최고라 하고 있기에, 그 외에 대부분의 자료는 시대로 들어가면서부터 나타났다. 일본 고대인들은 소박하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생활에 수용했지만, 강력한 외래의 사상과 문화의 흐름을 일단은 수용하면서도 자신을 중심으로 하여서 그것들을 흡수하려고 했었다. 여기에서 일본의 상대문학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소박함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는 민요, 설화 등의 기록방법이 이미 문화가 발달한 대륙의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