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의 자아실현] 인간의 자아실현을 읽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재학중
인간의 자아실현(정범모) 책 4장에서 6장 까지 정리하였습니다.
교육학의 명언들도 많이 넣었쓰며, 저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잘 정리 했습니다.
A+ 보장합니다...

목차

1.Introduction

2.제 4 장 창조하는 사람

3.제 5 장 몰입하는 사람

4.제 6 장 용기있는 사람

5.Epilogue

본문내용

우리 논의의 출발점의 의도는 하나의 인간관을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인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 존재인가를 밝혀보려는 것이었다. 요컨대 인간의 ‘인간적’인 모습을 살펴보려는 것이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각 장의 장명을 충실하게 따서 굳이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인간적 존재란 언제나 풍부한 ‘가능성’속에서 ‘자아’의 자유로운 선택․결정에 따라 가치 ‘창조’의 과정에 ‘몰입’하면서 삶에서 불가피한 희비를 직시하고 초극하는 ‘용기’를 가진 존재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한 인간상을 밝혀보려는 이유 중의 하나는 그런 인간상이 인간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을 생각하고 구상함에서 필수적인 전제가 된다는 데에 있다. 교육의 보편적 목적이란 다름 아닌 인간성의 완성이다. 인간성의 완성은 교육 주체들 간의 인격적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교육은 인간성을 오히려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위험수위에 이른 ‘왕따 문제’라든지 ‘학교 폭력’ 등이 그 단적인 예이다 인간과 인간의 만남이 수단화 도구화 되어가는 현대사회에 인간적인 만남이 절실히 요청되는 것이다.오늘날 우리 교육의 문제 중 하나는 장래의 보장이라는 실용적 도구적 이유로 교육이 이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학벌 지향적 사고는 교육을 수단으로 전락시키고 효율성의 차원에서만 수업을 하도록 만들었다. 그런 까닭에 당장 가시적 성과를 볼 수 있는 교사중심의 주입식 교육 풍토를 낳은 것이다. 이러한 교육 풍토는 결국 학생을 교육의 객체로 전락시키고, 사제간의 관계 도한 수단화 시키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참고 자료

유성은, 시간관리와 자아실현, 생활지혜사, 1988
남산준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999
안귀덕외, 한국사회의 변화와 자아실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1
권석만, 대학생활의 길잡이,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7
정범모, 인간과 사회의 교육, 나남출판,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