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미국헌법과 언론의 역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국에서 현재 인정하고 보호되고 개인의 각종 기본권이란든지, 언론의 자유가 연방재판소의 어떤 판결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지에 관해 잘 정리되어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영국의 종교적 탄압을 피해 청교도들이 북아메리카에 이주하기 시작한 이래, 수 백년간 미국은 인종의 시장이라 불리울 정도로 다양한 종교를 가진 다양한 인종으로 채워졌다. 그 수많은 사상과 인종들이 뒤섞이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아직도 민주주의의 상징적인 나라로 칭해지며,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헌법의 질서아래 기본권과 자유권 등 다양한 권리가 보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조화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국가로 구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생각하다보니 한가지 의문이 생겼다. 미국의 민주주의를 이끌어가는 근간은 법치주의인데, 과연 그 다양한 사상을 가진 많은 인종들이 미국의 법치주의를 믿고 따라가고 있느냐는 것이었다. 자신의 이익에 따라 다양한 이견의 대립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고, 때로는 단체로서 힘을 가졌을 때에는 무력으로 법치주의에 대항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헌법이 존경받고 있고, 헌법에 의해 순조롭게 질서를 유지해가고 있다. 이러한 의문에 답을 해준 책이 바로 '미국 헌법과 인권의 역사'이다.
이 책에 의하면 미국의 법치주의에 공정성을 부여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게 한 것은 바로 대법관들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