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남북한 관계론] 바람직한 남북한 관계의 모색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을 들은 레포트예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바람직한 통일관의 확립
♣ 남북한의 관계
1. 남북관계의 문제점
2. 새로운 남북관계의 전망
1) 화해와 협력 관계,
통일 지향적 공존 관계로의 전환
2) 정전 체제를 평화 체제로 전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분단 이후, 남과 북은 각기 동서 냉전 체제로 편입되었으며, 따라서 이데올로기 대결 상태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하여 남과 북은 서로를 불신하면서 적대 정책을 쓰게 되었고, 대결과 체제 경쟁이라는 차원에서 치열한 이데올로기 투쟁을 전개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오늘의 국제 사회는 동서 냉전이 해체되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경제를 중심으로 하는 실리적 이익을 내세우면서 서로 협력하는 관계로 전환하게 되었다. 따라서 모든 나라들이 전쟁의 발발 요인을 제거하고, 평화 상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북한에는 아직도 냉전시대의 대결상태를 청산하지 못하고 서로 불신과 적대시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남북간에서도 민족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 기본 합의서 등 남북한의 관계를 좀 더 완화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남북 관계는 좀처럼 화해의 관계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을 뿐더러 서로 간에 불신의 폭은 높아만 가고 있다. 그러나 민간 차원에서의 민족 화해와 통일의 의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높아 가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제적 환경은 한반도 평화 정착과 민족 화해와 협력 관계로의 발전에 매우 유리한 국면에서 전환해 가고 있다. 따라서 남북한 당국은 물론 민족 성원 모두가 민족 화해와 통일을 위한 투쟁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가까운 장래에 민족 분단의 불행한 역사는 청산될 수 있다는 전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