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관광] 역사적 변천에 따른 관광의 역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관광학시간에 작성한 역사적 변천과정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과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글자포인트10 문단간격160 아주빡빡한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물론 A+입니다.

목차

1. 고 대(-A.D.476년)
(1) 구석기시대
(2) 신석기 시대
(3) 그리스 이집트
(4) 로 마

2. 중 세 (A.D. 476-1450년)

3. 근 대(1450-1945년)

4. 현 대

본문내용

1. 고 대(-A.D.476년)

(1) 구석기시대
생존을 위한 활동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관광 내지는 관광 유사의 행위는 존재하였다고 볼 수 없다. 단지 구석기 시대 후반기에 불의 발견과 도구의 사용, 새로운 은신처의 발견을 위해 이동의 공간적 범위와 기간이 확대되는 것에 불과하였다.

(2) 신석기 시대
정착생활 및 농경문화 시작과 가축 사육과 수레바퀴, 범선의 발명으로 이동의 공간적 범위가 확대되었고 채집 및 수렵생활의 시작으로 원시 농경사회로 접어들게 되었다. 여분의 식량공급과 그로인한 생활의 안정 및 삶의 질 향상과, 여가 시간의 생성은 종교적 정서적 목적의 여행을 가능하게 하였다. 즉 자신들의 조상이나 자신들을 위한 묘지, 신성한 장소,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치를 찾아 여행이 시작되었다.

(3) 그리스 이집트
청동기와 문자의 사용과 이로 인한 도시 및 도시국가 형성은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상업의 번창을 가져오게 되었다. 따라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발생하게 되었고 사회계층 사이의 노동의 수직적 전문화와 노동의 수평적 전문화와 세분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해로와 육로 등 교통망 정비 및 여행동기가 상업적 교역, 다신교에 따른 종교적 신전참배, 요양, 고대 올림픽 참가 등으로 다변화됨에 따라 귀족, 군인, 종교인, 철학자 등 일부 권력층과 부유층 중심으로 관광이 급증하게 되었다. 특히 그리스는 도시국가체제, 고대 올림픽경기 개최, 민주정치 발달, 문화적 융성, 화폐의 인정 등으로 여행의 중심지가 되었다.

참고 자료

각종 교과서 및 연구자료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