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의 정치적 지위와 관련하여 프랑스 혁명 다시 보기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흔히 인간의 천부인권인 자유와 평등을 천명하였다고 알려진 프랑스혁명에서도 여성의 정치적 권리는 배제되었음을 주장하는 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서론

Ⅱ.혁명전의 프랑스 여성의 사회적 지위

Ⅲ.혁명기의 여성
1.혁명의 배경
1)17, 18세기의 살롱
2)계몽주의의 확산
2.혁명 활동
1)바스티유 그리고 베르사유로의 진격
2)살롱 중심의 여성 클럽
3)지롱드당의 몰락

Ⅳ.프랑스 혁명에서의 여성 배제 이데올로기
1.들어가며
2.여성의 정치참여에 대한 남성들의 불안감 - 자연적 질서의 파괴
3.공적인 여성들에 대한 비난과 애국적 어머니 상 강조
4.성차별에 대한 합리화 - 의학적인 뒷받침
5.요약

Ⅴ.프랑스 혁명과 여성의 지위
1.여성의 정치적 성장과 반동 이데올로기
2.프랑스 인권 선언의 남성적 성격
3.프랑스 헌법상 남성의 지위
1)혁명 전기 여성의 지위
2)혁명 후기 여성의 지위
3)정치적 권리의 획득
4.프랑스 혁명의 여성사적 의의

Ⅵ.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프랑스 혁명을 떠올릴 때면, 으레 자유와 평등, 박애가 함께 떠오르곤 한다. 혁명의 이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프랑스 혁명은 인간에게 자유와 평등을 명시적으로 선언한 사건이다. 누가 인정해줘서가 아니라 민중의 힘으로 군주를 몰아내고 쟁취한 자유와 평등이라는 점에서 프랑스 혁명은 다른 사건들과 차별된다. 역사의 주변부에 있었던 민중이 전면으로 등장하여 그 자리를 영원히 점하게 되는 극적인 전환점이 되는 사건인 것이다. 따라서 혁명이 인류사에 미친 영향 또한 지대하였다. 세계 여러 나라에 자유의 이념이 전파되어 전 세계 민족의 독립 운동이 격화되었다. 실로, 프랑스 혁명은 한 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의 혁명이었으며, 자유와 평등을 위해 인류가 싸워온 역사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프랑스 혁명에서 특히 주목할 점이 하나 더 있다. 그것은 여성이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점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흥미롭다. 그 시기의 여성들이 혁명에 참여했다는 것은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다. 단순한 사회 운동차원이 아니라 감옥을 부수고 총을 들고 싸우는 피비린내 나는 싸움에서 말이다. 그러나 놀랍게도 프랑스 혁명에서 여성은 직접 긴치마를 입고 나가 싸웠다.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혁명에 가담한 것은 그녀들이 얼마나 억압받고 있었는가를 반증하는 예로 볼 수 있다. 여성들도 혁명을 통해 평등을 얻고 싶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안정애, ‘프랑스 혁명과 여성의 신분권 문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67.

2.조르즈뒤비.미셸페로(편), 『여성의 역사4(상)』, 권기돈.정나원(역), 새물결, 1998.

3.린 헌트, 『프랑스 혁명의 가족 로망스』, 조한욱(역), 새물결, 1999.

4.Rene Girard, Violence and the Scared, tr. Patrick Gregory (Baltimore, 1977).

5.Rene Girard, Le Boue emissaire (Paris, 1982).

6.조성원(편), 『소법전』, 현암사, 1998.

7.김성원(편), 『혁명기의 여성들Ⅰ』, 한울림,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