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라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산주의는 지구촌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공산주의 국가의 대부분이 경제체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공산주의를 고수하고 있는 국가들은 가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공산주의와 대비되는 것이 자본주의 이다. 경제의 운영방식을 시장에 완전히 맡긴 자유방임체제를 일컫는 것이다. 이런 방식이 국가의 부와 개인의 부를 가져 다 주지만 단점이란 것이 존재하기에 어느 정도 선에서 정부가 개입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대다수의 국가들이 경제권을 정부가 가지고 있게 되었고, 정부 구성원들도 인간이기에 운영을 잘못하여 자본주의 체제도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시장경제가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원리가 필요하다. 수 많은 원리가 있지만 예를 들자면 인센티브, 자발적 교환, 사유제산제, 통화정책, 낮은세율, 자유무역 등이 있다. 이런 모든 것이 이루어질 때 경제부국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래서 난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보기 전에 일본을 한 번 생각해 보았다. 일본이 과거 80년대 말 내지는 90년대 초까지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을 때 우리는 그러한 일본을 어떻게 닮을 것인지를 연구하던 시절이 있었고, 우리뿐만 아니라 미국조차도 곧 일본에게 뒤질지 모른다는 걱정을 하곤 했다. 그래서 미국에서도 일본을 배우자는 노력들이 많았지만, 지금 현재의 일본, 특히 과거 10년간의 일본은 어떠했는가? 흔히 학자들은 이것을 'The lost decade' 즉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말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